[경영전략] 수직적통합과 아웃소싱전략 -나이키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거래비용이론에 따른 기업의 경제 활동

시장 매커니즘 ; 시장을 통한 거래관계
‘보이지 않는 손’
기업의 내부화 ; 기업이 생산, 판매, 공급을 담당
‘보이는 손’

☞ 거래비용 증가 ⇒ ‘수직적 통합’


기업 내부화를 통한 수직적 통합

수직적 통합을 통한 생산활동의 관리비용
경영관리의 효율성
유연성
기술 혁신이 인센티브 부재
수직적 통합을 하는 이유
부품의 비용구조에 대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갖게 된다.

⇒ 부분적 수직적 통합은 기업이 보다 많은 정보를 가지고 효율적으로 하청기업을 관리 할 수 있다.

나이키의 탄생

펄 나이트와 빌 하우어만이 공동으로 창업함
당시 스포츠화 시장은 아디다스나 퓨마와 같은 독일기업에 의해 독점되고 있었음
스포츠와는 노동집약적 상품으로 노동비용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 했음 (독일 인건비>일본인건비)
1964년 ‘블루 리본스포츠’사 창설
처음에는 일본의 스포츠화를 수입,판매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점차 자신들의 독자적인 디자인들을 주문 생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글로벌 브랜드 성공전략 사례분석 - NIKE 나이키 마케팅전략 경영전략 성공요인분석(HWP)
  • 경영철칙, 경영이념5. 주요연혁 및 발전과정 - History6. 브랜드 심볼 - 탄생배경, 의미, 어원 분석Ⅱ. 본론 - 브랜드 경쟁우위 및 핵심역량 / 브랜드 경영전략 분석1. 나이키 브랜드 선택이유, 조사목적 및 방향2. 경쟁우위 및 핵심역량 전략분석① 유니폼 스폰서 전략 (월드컵, 야구, 프리미엄리그 등등)② 브랜드 다각화 전략 ( 에어맥스, 에어덩크, 에어조던 등등)3. 제품 제조전략, 생산전략, 유통 방식1) 인재전략 - 다국적 아웃소싱 인재 채용2) 현지

  • [나이키, 아디다스] 경쟁기업 경쟁브랜드 비교분석 - 경영전략, 마케팅전략 , 향후 나아갈 방향 전략 제시
  • 전략 (월드컵, 야구, 프리미엄리그 등등)② 브랜드 다각화 전략 ( 에어맥스, 에어덩크, 에어조던 등등)3. 제품 제조전략, 생산전략, 유통 방식1) 인재전략 - 다국적 아웃소싱 인재 채용2) 현지화 전략 - 지역별 현지화 제조, 판매, 생산 / 유통방식3) 자동화시스템 재고 시스템, 생산 방식 - SCM4) 스마트 전자정보시스템 물류 체계화 전략5) 품질경영, 서비스경영 Ⅱ. 본론 - 나이키 마케팅 4P STP SWOT 분석1. 스포츠 선수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1) Michael Jordan 2)

  • INNO DESIGN 사례 분석 보고서 Design Management의 미래 이노디자인 분석 이
  • 경영과 이노디자인1)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1 ~ 32) 이노디자인(INNO Design)••••3 ~ 53) 이노맨(INNOMAN)••••5 ~ 6Ⅱ. 환경분석1) 이노디자인의 Five-Forces Model••••62) Five-Forces Model 세부내용 분석••••6 ~ 9Ⅲ. 경쟁우위의 원천1) 가치사슬모형 분석••••9 ~ 122) 디자이너 김영세의 철학••••12 ~ 133) 차별화 전략 요소••••13 ~ 154) 전략적 제휴••••15 ~ 175) 이노맨 - 수직적 통합••••17 ~ 18Ⅳ. 마무리

  • [경영전략]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른 핵심역량 파악과 아웃소싱의 도입 **아웃소싱의 사례(풀무원)1984년 설립 유기농 재배 농산물 가게로 시작하여 1992년 매출 1000억원에 도달한 식품제조기업 주요제품군 : 두부, 콩나물, 생면 등 생식품 100여 품목              효소식품, 칼슘제품 등 건강보조식품 50여 품목 품목별 : 경쟁자 다수 원료비와 물류비의 비중이 커서 운영효율이 중요한 사업구조 회사개요**아웃소싱의 사례(풀무원)고객만족 전략 구조

  • [경영전략]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
  • 수직적 통합의 비용과 이득1) 수직적 통합(1) 시장 거래 비용의 원천(2) 내부화의 관리 비용3. 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1) 통제력2) 유연성3) 합작투자형태4) 계열화5) 장기공급계약4. 전략적 아웃소싱과 가상통합1) 전략적 아웃소싱(1) 아웃소싱의 장점(2) 아웃소싱의 유의점2) 가상통합 결 론5. 결론 및 요약 Text 사례 1.Toyota의 수직계열화 Text 사례 2.현대자동차의 수직계열화 사례1. NIKE의 Outsourcing 사례2. IBM의 Outsourcing* 참고 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