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펩시와 코카콜라의 대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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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펩시와 코카콜라의 대립 역사

19세기말에   창업되어 경쟁적인 위치를 유지
70년대 콜라시장 팽창으로 첨예하게 대립
1974년 pepsi challenge 이후 Pepsi 내수시장 확보, Pepsi 승리
를 바탕으로 사업 다각화 (음료,레스토랑, 스낵과자)
코카콜라 New coke 실패, Coca cola classic 재생산
Coca-cola 비 관련 사업 처분과 Bottler 의 재정립으로
사업구조화와 글로벌화를 추진
Pepsi 뒤늦은 Bottler의 정립과 글로벌화 추진


베네수엘라에서 콜라 war

Bottler역할을 해왔던 Cisnero사와의 인연으로 전 세계 거의 유일한 Pepsico의
시장 점유율 우위지역 ( Pepsi 42%, Hit가 40%, Coke 12%, 기타 6%)
Cisneros가 경쟁사인 Coca-Cola와 합병


Bottler 문제

음료산업에 있어 보틀러와 상표공급자(펩시/코카콜라 등)는
구조상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본사에서 원액(제법 비공개) 만을 제조하여
특정 Bottler에게만 공급하여 그 Bottler에서는 원액에 물, 탄산, 설탕 등의 첨가물을
배합하여 병 또는 캔에 넣고 루트 세일즈(직매) 방식에 의하여 판매하는 것이
보틀링이다.
거의 반세기 동안 Pepsi의 보틀러 역할을 해왔던 Cisneros가 경쟁사인 코카콜라와
합병을 함으로써 펩시콜라는 보틀러사를 잃게 되었다. 합병원인은 Cisneros는
modernize (현대화하다)와 다른 나라에도 시장의 확대를 원해 펩시에게 제의했으나
펩시의 자원의 부족으로(lack of resources) 거절 당했다. 그러나 코카콜라에 제의
하자 5억불이라는 자금을 조달해준다는 적극적인 어프로치에 결국 Cisneros는
코카콜라와 제휴를 맺게 되었다.



베네수엘라의 음료시장의 매력도가 낮다.
  Tv, 라디오, 네트워크, 슈퍼마켓 등 소유의 글로벌 기업인 Cisnero와 Coca-cola
의 합병으로 소프트 드링크 시장점유율의 반전이 예상된다.
  전통적으로 펩시는 소매점 아울렛을 통한 판매를 하다가 fountain sale은 높은 수익
을 낼 수 있기에 패스트푸드업체(피자헛,KFC)를 인수했었다. 펩시사의 주요
전략대상은 레스토랑과 같은 대규모 소비 시장이다. 따라서 펩시는 이 분야에서
굳이 코크와 경쟁하려 하지 않았다.  이유는 세 개의 대형 레스토랑 업체인 KFC,
타코 벨, 피자 헛 등의 소유권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펩시측은 이들
식당에 대해 갖고있는 펩시사의 소유주식을 매각함으로써 그로 인해 베네수엘라
내에서 코카콜라가 이들 외식업체를 선점하게 하는 위협을 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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