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코카 콜라와 펩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코카 콜라와 펩시
목차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연혁
코카콜라 연혁
1. 코카콜라의 역사
가. 코카콜라원액의 탄생 (1886-1892)
나. 전 세계 시장으로의 확대 ; 새 브랜드의 출시 (1960-1981)
다. 전 세계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 코카콜라 (1990-2003)
라. 코카콜라 코리아
2. 코카콜라의 경영이념
펩시콜라의 연혁
1. 펩시콜라의 역사
2. 펩시콜라의 조직
시장 환경 분석
1. 유통환경의 변화
가. 유통구조의 변화
나. 편의점체인의 확산
다. 대형 할인매장의 증가
2. 시장의 확대
가. 지리적 시장의 확대
나. 기상변화로 인한 시장 확대
다. 스포츠마케팅의 기회
경쟁환경분석 (코카 콜라 vs 펩시 콜라)
가. 음료시장의 확대
나. 다수의 경쟁업체등장
다. 외국 기업 국내 진출
라. 가격경쟁의 심화
소비자 기호 분석
가. 국민 소득 증대
나. 선택기호의 다양화
다. 건강 지향적 소비성향
코카콜라의 슬로건
코카 콜라의 TV광고의 특징
코카콜라 TV광고의 사례 분석
산타와 코카콜라
펩시콜라의 비약적인 성장 - Challenger로 변신
콜라전쟁이란 무엇인가?
영원한 라이벌 코카콜라와 펩시
펩시의 맹추격의 비밀
펩시의 반격
동영상 광고 분석
비교 광고란?
유머 광고란?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연혁
코카콜라 연혁
코카 콜라 사는 세계 최대 청량음료 회사로서 전 세계 청량음료 시장의 제조 및 마케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견지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음료인 코카콜라를 비롯 코카콜라 라이트(또는 다이어트 코크), 환타, 스프라이트 등 세계 5대 청량음료 중 4가지와 킨 사이다를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유통망을 통해 전 세계 약 200여 국가의 소비자들이 하루 약 1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사 제품을 마시고 있다. 코카콜라는 1886년 미국 남부의 초원 지대인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태어났다. 새로운 약이나 음료 만들기를 매우 좋아하던 약제사, 존 S. 펨버튼 박사가 어느 날 맛이 독특하고 향기로운 시럽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코카콜라 탄생의 기원이다.
1. 코카콜라의 역사
가. 코카콜라원액의 탄생 (1886-1892)
아틀랜타의 약사였던 존 펨버턴 역시 단순한 호기심에서 영감을 얻었다. 펨버턴은 여러 가지 약제들을 조합하는 것을 무척이나 즐기는 사람이었는데 어느 날 오후 두통을 경감시킬 응급제를 찾던 중 그의 냄비 안에서 캐러멜 색의 향기로운 액체를 섞어내게 되었다. 그는 이 액체가 완성되자 이웃의 자콥 약국으로 가지고 갔다. 그곳에서 혼합액에 탄산수를 더한 후 약국의 손님들에게 시범으로 맛을 보게 했다. 손님들은 모두 이구동성으로 이 새로운 음료는 뭔가 특별하다는 평을 내렸다. 따라서 자콥 약국에서는 이 음료수를 한 잔에 5센트로 시판하기 시작했다. 펨버턴의 회계 담당자였던 프랭크 로빈슨은 이 혼합물에 코카콜라라는 이름을 붙여 그의 독특한 필체로 적었다. 오늘날까지 코카콜라는 그가 썼던 그대로 전세계에 판매되고 있다. 코카콜라가 대중에게 선을 보인 첫해 코카콜라는 약 하루 9잔 정도로 판매되었다. 그로부터 백 년 후 코카콜라사는 일년에 거의 400 리터의 원액을 생산하고 있다. 아쉽게도 펨버턴은 발명가이지 사업가는 아니었기 때문에 그가 발명한 것이 세계적으로 가장 사랑 받는 제품 중 하나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전혀 짐작하지 못했다. 1888년에서 1891년 사이에 펨버턴은 자신의 사업을 모두 합쳐 약 $2300에 아사 캔들러라는 아틀랜타 사업가에게 넘겨주었다. 캔들러는 코카콜라사 첫번째 사장이자 코카콜라사와 브랜드에 실제적인 비전을 부여한 최초의 사람이 되었다.
나. 전세계시장으로의 확대 ; 새 브랜드의 출시 (1960-1981)
* 1960년 12 온스 크기의 캔이 첫 선
* 1965년 5,00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
* 1964년 리프트-탑 캔이 첫 선
* 1970년 코크 물결이라고 불리우는 역동적인 띠 디자인이 첫 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