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웨스트 기업문화와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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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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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사우스웨스트 개요.
Ⅱ 본 론
1. 사우스웨스트의 경영전략
PLACE/ PRODUCT/ PRICE/ PROMOTION
2. CEO의 리더십
독특한 기업문화
3. 한국의 실패한 기업문화.
4. 우리의 개선점.
Ⅳ 결 론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교훈
- 본문내용
-
1. Southwest Airlines
- 사우스웨스트는 미국 30개 주(州)의 59개 공항에 취항
- 7대의비행기로출발, 현 비행기보유대수- 162대
- 창사이래 32년 연속 흑자 경영
- 주안점 ; 비행시간의 최소화, 저렴한 요금, 높은 운항편 빈도, 핵심적 서비스
- 회장 ; Herbert (Herb) D. Kelleher
§ 성장 배경
* 미국 연방 항공국으로부터 9대의 비행기로 비행할 수 있는 항로의 허 가를 받았으나 2대부족 : 7대로 출발.
* 자동차 경주「인디 500마일 레이스」의 피트(자동차 경주의 대기장소)서 일하는 직원을 벤치마킹.
* 대기시간과 탑승, 회항시간 등 : 45~ 50분 15~ 20분으로 단축. * 보유 비행기 기종(보잉 737)로 통일 : 부품조달, 유지관리, 조종사 교육 등을 효율화했고 대량 구입에 따른 할인혜택.
* 시내와 가까운 지방공항 이용 : 편리성 증대로 버스 대신 항공이용.
* 저렴한 항공료
※ 독특한 차별화전략
♠ 항공사가 철도·고속버스 등과 경쟁 - 낮은 가격에 빨리 가고자 하는 소비자의 세분화된 욕구를 일찍이 파악.
★ 전략 ①
- 니치 마켓 포지셔닝과 낮은 요금에 낮은 서비스 제공
: 자리배정도 먼저 앉는 사람 순.
★ 전략 ②
- 정시 도착을 위한 비행기 기종을 통일
: 비행기 고장시 어느 정비원이라도 정비가능.
ㆍ출발지 ↔ 도착지 : 평균거리 375 마일 point to point 시스템 도입
- 기내식 등 돈 드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대신 요금을 싸게 받는 게 기본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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