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조직계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선정 이유
2. 기업 소개
3.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조직개발 성공 사례
1) 매일경제 2003.07.08 - 이동호 대우자판 사장
2) 매일경제 2005.05.10 - 직원 존중 기업문화 성공 포인트
3) 매일경제 2007.03.07
4.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조직 계발 방식
1) 채용
2) 신규 직원 교육과정
3) Fun to Work - 유머, 열정이 넘치는 일터
① 재난 펀드
② 문화 위원회
③ 근무 교대
④ 직원들의 가정에 업무 알려주기
⑤ '주께서 나오라' 회의
4) 보상 제도
① 사랑의 보고서
② 5달러 식권
③ 최고 요원을 위한 수상식
5) 허브 켈러허의 리더십 - 미국에서 가장 웃기는 경영자
① 펀 매니지먼트(Fun Management)
② 직원들이 신뢰할 수 있고 배려하는 경영 방법
6)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기업 문화
7)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People Department
5. 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2. 기업 소개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1971년 Rollin King 과 Herb Kelleher 에 의해 설립되었다. 그들은기존의 항공사와 다른 항공사를 만들어 보자는 단순한 발상으로 시작되었다.
그 단순한 원칙은 "만약 어떤 항공사가 정시에 최저의 항공료로 원하는 목적지까지 승객을 데려다 주고 비행기 타는 것을 기분 좋게 여기게 한다면, 그들은 그 항공사를 다시 이용할 것이다."였다.
즉, 승객들을 원하는 장소에, 원하는 시간에, 그리고 더욱 싼 요금으로 데려다 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서 경영을 해왔다. 달라스(Dallas)에 본사를 둔 이 작은 회사는 틈새마케팅의 초점을 낮은 가격과 고객만족을 위한 군더더기를 없앤 단거리 수송에 맞추었다.
1973년에 보잉737기 3대로 텍사스 도시 3개를 연결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한 이 항공사는 2006년 3월을 기준으로 하여 451대 이상의 항공가가 62개의 도시에 걸쳐 8840여명의 승객을 태우고 하루 평균 3천회 이상 운항을 하고 있다. 이미 1988년에는 같은 달에 최고의 정시 이착륙 기록, 최상의 수화물 취급 및 최저의 고객 불만 접수 3관왕에 등극한 최초의 항공사가 되었다.
또한 1997년부터 2000년까지 미국 내 가장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서 꾸준히 상위 5위 안에 들었으며 2006년 포춘지 선정 10대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꼽힌 바 있다.
이 밖에도 마일리지가 아닌 이용 회수에 따라 제공되는 우대 서비스를 비롯하여 연장자 할인 무 승차권 여행 등 독특한 프로그램의 선두주자이다.
현재, 사우스웨스트항공사는 타항공사와의 부문별 평가에 있어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동종업계에서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기업경영사례의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
3.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조직개발 성공 사례
1) 매일경제 2003.07.08 - 이동호 대우자판 사장
<훌륭한 일터의 조건>
좋은 복리후생제도와 많은 급여가 과연 직장 구성원의 만족도를 높이는 척도일까. 미국 포천지가 선정하는 `훌륭한 일터 100대 기업`사례를 살펴볼 때 이러한 기준이 구성원의 만족도를 높이는 전부는 아님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동종업계와 비교해 급여 수준이 낮아도 구성원이 더 열심히 재미있게 일하는 일터로 꼽힌다. 만약 높은 실적과 수당을 훌륭한 일터의 기준으로 삼는 사람이 있다면 이들은 더 좋은 조건의 또 다른 일터로 언제든지 이동할 준비가 돼 있을지 모른다.
우리 주변의 기업을 돌아보면 결코 좋은 제품, 높은 수당만이 좋은 인재를 확 보하고 유지할 수 있는 기본 요소라고 할 수는 없다. 조직 내 구성원이 서로 신뢰하고 개인의 성장을 지원하고 존중하는 문화가 형성된다면 구성원의 만족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고 훌륭한 인재도 많이 유입될 것이다.
훌륭한 일터에서 나타나는 첫째 특징은 신뢰를 바탕으로 구성원을 가장 중요한 경영자산으로 여기며 스스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이들 기업의 리더가 자신의 경험과 지식, 노하우를 바탕으로 구성원을 지원하고 지도하는 한편 구성원 스스로가 자율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한다는 점이다. 셋째, 개인의 성장은 곧 구성원의 만족도 향상으로 연결되고 이것이 기업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믿음을 갖고 있다. 그 결과는 고객만족과 수익창출로 연결된다.
최근 컨설팅업체를 통해 우리 회사 조직 구성원의 신뢰지수를 진단해 본 결과 상당히 저조한 성적이 나왔다. 하지만 이러한 현실은 역설적으로 훌륭한 회사를 만들기 위해 임직원이 해야 할 일이 많다고 해석할 수도 있다. 낮은 신뢰지수를 훌륭한 기업 수준으로 높이기 위
- 참고문헌
-
◎ 사우스웨스트 방식/조디 기텔/도서출판 물푸레
◎ 펀워크/레슬리 여키스/푸른숲
◎ http://www.mk.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