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에서 근로시간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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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근로시간의 중요성 - 연구목적
1) 근로시간의 정의
2) 근로시간 관리의 의의
2. 근로시간제도의 유형
1) 기준근로시간제 - 근로시간의 3대 원칙과 예외
2) 탄력적근로시간제(변형근로시간제)
3) 선택적근로시간제(플렉시블타임제)(법 제51조)
3. 외국의 근로시간제도

Ⅱ.사례연구(고정적 근로시간제) - 현대자동차
1.주5일 근무제의 의미
2.주5일 근무제 도입의 경제ㆍ사회적 배경
3.주5일 근무제 도입의 필요성
4.주5일 근무제의 영향에 대한 두 가지 측면
5.기업사례-현대 자동차

III. 사례연구(변동적근로시간) - LG전자

IV. 사례연구 - 기타 근로시간제
1. 부분근로시간제
2. 교대 근무제
3. 휴식시간

Ⅲ. 결 론
1. 근로시간 단축 문제
2. 근로시간 태도 문제
본문내용
I. 서론
1.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근로시간의 중요성 - 연구목적
1) 근로시간의 정의
근로시간이란, 취업자가 일하는 시간을 말한다. 보통 1일을 단위로 표시하며, 서양에서는 이를 근로일(work day)이라고 한다. 산업화가 시작되면서 많은 국가에서는 사용자들이 근로자를 장시간 일하게 하여 가능한 한 많은 이윤을 구하고자 하였으므로 근로자의 입장에서 근로시간을 줄이고자 하는 것은 생존권의 확보라는 차원에서 노동운동의 커다란 과제였다. 오늘날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5월 1일을 노동절(May Day)로 지정하여 경축 행사를 벌이고 있는 것은 8시간 근로, 주 48시간 근로시간제를 쟁취한 미국노동운동의 성과를 기념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도 산업별 노동조합형태를 채택하고 있는 서양에서는 근로시간의 단축이 노동운동의 최대과제였다. 독일과 오스트레일리아 등의 국가에서는 주당 35시간 또는 37시간의 근로시간제를 채택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소득수준의 향상과 기호의 변화로 노동시간이 감소하는 추세에 있으며, 1989년 3월의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라 법정기준 근로시간이 단축되어 노동시간의 단축은 가속화되고 있다. 근로기준법 제42조에 의하면, 근로시간은 휴식시간을 제하고 1일 8시간, 1주일에 44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다만, 당사자간의 합의에 의하여 1주일에 12시간 한도로 연장근로를 시킬 수 있다.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노동부 장관의 허가를 받아 근로시간을 연장할 수 있는 예외조치를 설정하고 있다. 네이버 백과사전
이 같은 법적조항과는 달리 인적자원의 근로시간은 일하는 시간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휴식시간 역시 근로시간에 포함해야 하며, 그래야만 인적자원의 피로를 회복시켜 생산적인 과업을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홍용기, 인적자원관리, 2002. 형설출판사 p.
2) 근로시간 관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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