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디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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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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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불황기에 특히 디마케팅 전략을 고려하게 된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다.
3. 디마케팅의 유형
4. 디마케팅 유형별 사례분석
5. 디마케팅전략을 실시할 때 유의해야 할 점
출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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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디마케팅이란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이 고객과 건실한 관계를 유지·발전시켜 나가려는
목적에서 수요를 의도적으로 줄이는 마케팅 활동으로 ‘감소하다, 줄이다’라는 뜻의 decrease의 접두사 de와 marketing의 합성어이다. 이 개념은 세계적인 마케팅 대가 필립
코틀러와 시드니 레비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는데, 이들은 초과수요나 기업이 원치 않는 과도한 수요가 발생할 경우 일시적이거나 장기적으로 전체 혹은 일부 계층의 고객 수요를 줄이는 활동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는데, 이것을 디마케팅이라 불렀다. 그때까지 기업은 항상 수요를 늘리는 데에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여겨지던 상황에서 기업이 앞장 서 수요를 줄이기 위해 마케팅 활동을 벌여야 한다는 이 역발상적인 개념은 당시 선풍을 일으켰다.
우리는 보통 마케팅을 협의로만 해석하여 초과공급 상황에서도 어떻게든 수요를 늘릴 궁리만 한다. 그러나 거의 모든 영역에서 공급 과잉이 염려될 정도로 기업의 숫자와 이들이 생산하는 제품, 서비스가 다양해진 결과 이제 시장의 주도권은 판매자가 아니라 구매자에게로 넘어가고 있다. 이렇게 변화된 시장 상황에서는 초과수요가 발생하면 반드시 전략적으로 그 수요를 조정하거나 줄여야 하는데, 이러한 것들도 모두 마케팅에 포함되는 활동인 것이다. 수요를 줄이기에 일시적으로 매출액은 줄어들지만, 기업의 수익성이나 경쟁력은 오히려 높아지기 때문이다. 즉, 기업이 원하는 공급 수준 이상으로 수요가 발생할 경우 이를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줄임으로써 비용 절감, 수익성 향상, 이미지 제고 등의 효과를 노리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바로 디마케팅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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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http://www.miraebook.co.kr/book/book_new2.php?seq=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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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http://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Serial/SK003799/01.html
⑥ http://crmpark.com/portfolio2335.htm
⑦ http://news.empas.com/show.tsp/20030623n02574/?s=881&e=1059
⑧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9&article_id=0000053810§ion_id=105&menu_id=105
⑨ http://blog.naver.com/logihong.do?Redirect=Log&logNo=80003343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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