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에티켓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매너와 예절
Ⅱ. Etiquette의 정의
Ⅲ. Etiquette의 중요성
Ⅳ. 생활속 Etiquette
Ⅴ. Etiquette의 구성요소
Ⅵ. Etiquette특징
Ⅶ. Netiquette
Ⅷ.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매너와 예절
매너
매너란 원래 manuarius라는 라틴어에서 생겨났다 이는 manus와 arius의 복합어로 manus는 손이라는 뜻과 사람의 행동 습관 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arius는 방법, 방식을 의미한다. 습관적으로 반복하는 것을 매너리즘(manurism)이라고 하듯이 관습적인 양식 ,즉 예의라는 것을 가진 영어표현이 되었다 따라서 매너란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독특한 양식 ,즉 예의라는 뜻을 가진 영어표현이 되었다 따라서 매너란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독특한 습관 몸가짐으로 해석되며 에티켓과는 달리 사람을 이야기할 때 매너가 좋다 나쁘다고 한다. 다시 말해 매너란 일을 할 때 바람직하고 좀더 쾌적하고 우아하다는 감각에서 생겨난 습관으로 행동방식을 의미한다.
예절
예절이란 예의범절의 준말이다 예의는 남의 인격을 존중하고 경애하는 정신을 말과 행동으로 나타내는 공동체의 규정이나 관계이다 즉 서로 상대방에게 갖추어야 할 망투나 몸가짐 또는 행동 방식을 말한다. 범절은 일상생활의 모든 일의 순서나 절차를 말한다 즉 말투나 몸가짐 행동의 정해진 형식이다 그러므로 예절은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을 그에 합당한 형식으로 표현하는 행위이다 예절은 마음가짐만으로는 부족하며 마음이 밖으로 드러나야 참 예절을 갖출 수 있다 또한 예절이란 구속력이나 강제적 규범에 의해 지켜지기 보다는 스스로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인간의 도덕심과 양심을 먼저 존중하는 것이 예절이다 따라서 서양의 매너나 에티켓보다 큰 개념으로 보면 되겠다.
Ⅱ. Etiquette의 정의
정의
에티켓은 원래 불어로 공공을 위한 안내표 또는 입간판의 의미로 estiquier(붙이다)란 동사에서 파생된 명사형으로 영어로 구태여 정리를 하자면 tag,label(꼬리표)의 의미이다 프랑스 베르사이유 궁전의 화단에 세워진 입간판에 `화단을 헤치지 않도록…….`이라는 말이 쓰여 있는데 ,이 말이 점차 바뀌어서 나중에는 `상대방의 마음을 다치지 않도록…….`이라는 뜻으로 통하게 된데서 유래한 것이라는 설과 귀족들이 베르사유 궁전에 출입할 수 있는 출입증인 티켓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한다 에티켓이 프랑스에 정착된 것은 15세기부터이며 안느.도트리슈 (루이13세 왕비)의 노력으로 궁정에티켓이 발전하였고 루이14세 때 완전하게 정비 되었다 당시의 사람들은 예의에 맞는 행동을 `에티켓대로 행동했어.`라고 말했다고 전해진다. 이후 루이 16세 때에 엄격성이 약해지고 혁명으로 쇠멸했으나 나폴레옹이 부활시켜 1830년 법령에 의해 현재에 이르는! 공식의전의 형식이 확정되었다고 알려진다. 에티켓이란 인간의 존엄, 남녀의 평등, 민주적인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예절이다. 에티켓은 인경이나 품위의 반영이며 생활의 밑받침이 돈다. 가정. 학교. 직장에서의 모든 생활에
- 참고문헌
-
- 글로벌시대의 국제매너와 에티켓 -이선희, 김근종 저- 한올 출판사
- 매너학 - 매너의 역사. 신서원, 유수희
정몽화 예절, 형성출판사
호텔 신라 교육원, 친절 매너교실교재
-서비스예절 정주영 지음
-국제매너 원융희 지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