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전략] 시장추격자가 시장선두주자를 따라잡기 위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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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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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현재 포지셔닝의 인정 및 강화
2. 빈틈 채워 넣기(Look for the hole)
3. 마케팅 depositioning 전략
4. Exclusive club전략
Ⅲ.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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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우리는 TV를 보거나 인터넷을 할 때, 심지어는 길을 걸어가다가도 우리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많은 광고와 접하게 된다. 현대인은 정보통신기술과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정보과잉시대에 살고 있다. 이에 대한 방어책으로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대부분의 정보가 여과과정을 거치게 되고 불필요한 정보는 제거되어 각자가 원하는 정보들만이 받아들여지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정보 수용자들을 선정하고 타깃을 좁히고, 세분화하는 즉 포지셔닝이다. 포지셔닝의 의미는 ‘제품의 위치를 소비자의 마음속에 인지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소비자는 정보과잉시대에서 살아가기 위해 머릿속을 극도로 단순화 시켰기 때문에 포지셔닝이 어렵다. 그 안에서 가장 쉽고 확실한 포지셔닝의 방법은 NO.1이 되는 것이다. 사람들의 기억 능력은 단순하기 때문에 NO.1 이외의 것은 잘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NO.1이 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제일 간단한 방법은 최초로 성공하면 되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최초의 기업은 후발 기업에 비해 더욱 오랫동안 높은 마켓쉐어를 차지하고 있다. 게다가 기술을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고 소비자에게 최초라는 이미지로 더욱 쉽게 기억될 수 있다. 게다가 초반에는 시장에 자신의 기업 외에는 경쟁기업이 존재하지 때문에 시장 전체를 상대하게 되어 규모의 경제를 이룩할 수 있는 등의 후발 기업이 갖지 못한 장점을 소유할 수 있어서 NO.1이 되기 쉽다. 반면에 NO.1외의 후발 기업들은 소비자에게 자신들을 인식시켜하는 동시에 NO.1보다 시기적으로 늦은 그들의 기술을 개발해야하는 등의 어려움이 있어서 NO.1이 되기는 더욱 어렵다.
하지만 시장에는 매우 많은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고 그들 모두 NO.1이 되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그렇다면 그들이 NO.1이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NO.1과 정면대결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RCA의 예에서 나타나듯 그것은 매우 위험하다. 이때 추격자가 취할 수 있는 포지셔닝에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4가지가 있다.
먼저 시장에서 현재의 지위를 받아들이고 이를 적극 활용하는 ‘현재 포지셔닝의 인정 및 강화’, 소비자 욕구의 빈틈을 찾아 새로운 영역을 구축하는 ‘빈틈 채워 넣기 전략’, 새로운 소비자 선택 기준을 제시하여 상대방을 끌어내리고 그 기준에 의해 자신을 시장 선도자로 재인식시키는 ‘디포지셔닝(Depositioning) 전략’, 자신을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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