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2004년 히트상품 - 리메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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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2004년 환경분석과 소비트렌드

<Ⅱ> 내가 생각 한 2004년 히트 상품 - 리메이크

<Ⅲ> 마치며 - 나의 생각
본문내용
<Ⅰ> 2004년 환경분석과 소비트렌드

「1」2004년 환경분석
몇 년 전만해도 새해를 맞이하는 것은 큰 행사였다. 그러나 어느 때부터인지 사람들은 새로운 해를
맞이해도 과거처럼 기뻐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새로 다가오는 한 해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불안감만 더 느끼는 사람들도 있다.

직장인들은 발전에 대한 희망보다 퇴직에 대한 불안감에 눌려있다. 평생직장 개념이 사라지고, 직장 내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동료들 간의 관계는 팍팍하다. 자영업자들은 극심한 불황과 엄청난 경쟁의 이중고를 겪으면서 초췌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물론 객관적인 기준으로 비교해보면, 과거에 비해서 근무 시간이 줄어들고 소득은 늘어났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상대적인 박탈감은 과거보다 심해졌고, 불안함 속에서 일하는 것은 시간이 짧더라도 피곤함은 더하다.

학생들은 어린 시절부터 과외로 지친다. 대학에 가서 영어 연수를 다녀오고, 인턴을 하는 등 교육에 예전보다 훨씬 많은 비용과 노력을 들여도, 번듯한 직장에 취업하는 길은 멀고도 험하다.

직장에서나 친구들 간의 인간관계도 예전 같지 않다. 심지어는 가족 관계도 무너져가고 있다. 이혼율은 계속 높아지면서 지난해에는 세계 2위를 기록했다. 과거에는 너무 높아 걱정이던 출산율이 이제는 세계 최저 수준이 되었다.

직장과 학교, 친구와 가족 속에서 기쁨을 느끼기 힘든 사람들에게, 달리 보람을 느끼고 자아를 성취할 수 있는 활동이 있는 것도 아니다. 과거에는 종교 단체를 비롯한 다양한 차원에서 봉사 활동이 이루어지고 많은 사람이 참여했다. 그러나 지금은 이러한 활동들도 크게 위축되었다. 물론, 일부 사람들은 게임이나 운동, 여행 같은 취미 생활로 삶의 재미를 찾고자 한다. 그러나 모든 이들이 운동이나 여행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살아가면서 기쁨을 느끼고 만족하기 힘든 암울한 상황, 이런 상황 속에서 결국 대부분의 사람들이 의지하게 되는 즐거움의 대상은 소비밖에 없다.

과거에는 소비 지출의 대상이 아니었던 많은 것들이 소비의 대상이 되었다. 김치가 처음 상품화되었을 때, ‘어느 게으른 주부가 김치를 사서 먹나.’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이제 누구도 김치를 사먹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남녀 간의 맞선도 주요한 사업이 되었고, 교사의 일이었던 진학 지도는 대입 컨설팅 업체의 상품이 되었다. 이처럼 생활에서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많은 취미에서 이른바 ‘업글병’ 환자(장비를 자주 업그레이드 하는 사람)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들은 취미 생활보다는 그 취미에 필요한 장비에 관심을 갖고 더 좋은 장비를 사는 것을 즐긴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등산을 할 때 배낭 하나와 등산화 한 켤레 있으면 그만이었다. 그러나 이제 등반 능력은 아마추어 중에서도 최하급인 사람이 장비의 재질이나 특성에 대해서는 훤히 꿰고 있는 경우가 허다하다.

물론 음악보다는 기기에 관심을 쏟는 오디오 팬, 사진 찍기보다는 카메라 사는 것을 좋아하는 취미 사진가 등은 과거에도 있었다. 하지만, 장비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
참고문헌
월간 유통저널(2004년 1월호 / PP.121~137 중 일부) 최 훈 환 / 마인드경영컨설팅 대표전문위원
LG 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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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74&article_id=0000010499§ion_id=106&menu_id=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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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naver.com/news/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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