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차동차의 인도시장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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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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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도 시장의 특성
(1)한국과 인도의 관계
(2)경제적측면
(3)인도인의 법과 문화적 특성
(4)인도의 상업관습
(5)인도시장에서의 합작투자
(6)인도 진출 기업 성공,실패사례를 통해 유념할 점
(7)인도시장의 잠재력
2.한국 기업의 글로벌화 추세
3.현대차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분석
(1)현대차 인도법인(HMI)의 성장
(2)현대차의 성공요인
(3)현대차 ‘쌍트로’모델의 성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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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도네시아 시장의 특성
-한국과 인도의 관계
한국 인도 양국은 1973년 수교 이래 31년간 교류 관계를 맺어왔다. 특히 역사적으로 회고해 볼 때 불교 성지로서 석가가 탄생(현재 북인도 인근 네팔의 룸비니)하고 수행과 설법을 행한 곳, 김수로왕과 인도의 아요디아국 공주인 허 황후와의 결혼, 영국 식민지로 2차대전 이후 독립된 나라, 6ㆍ25 전쟁의 참전 등으로 우리나라와는 동질감과 오랜 교류를 가진 나라다.
-인도 시장의 경제적 상황
1991년 6월 외환 위기를 맞아 IMF의 구제금융을 받고 구조조정을 통해 회생된 점도 시간차가 있지만 우리와 동병상련(同病相憐) 관계에 있다. 금융위기 이전까지 인도는 우리와 달리 수입대체형 성장 전략과 ‘산업정책결의’에 따라 주요 경제활동에 국가가 직접 개입하는 폐쇄형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해 왔다.
그러나 외환위기에 의한 충격으로 대외경제개방을 표방하고, 닫혔던 경제의 벽을 허물었다. 이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요국들은 적극적인 인도 투자 활동에 가담하고, 직접투자와 교역량을 늘리는 데 박차를 가했다.
인도 경제개방 후 한국 기업들은 다른 나라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인도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인도 시장에 대한 잠재 시장 규모, 성장 가능성 등을 감안한 긍정적인 기대감 때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KT, SK텔레콤, LG전자, LG건설, LG화학, 삼성전자, 삼성엔지니어링, 대우자동차, 대우건설,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현대상사, 산업은행, 한일은행, 대림산업, 대한전선, 동부제강을 비롯 그 외 다수의 기업들이 단독 또는 합작으로 직·간접 투자를 해 1991년 개방 이후 1997년까지 우리나라의 인도 투자액 순위는 미국, 영국에 이어 3위에 올랐다.
그러나 투자액 순위 3위가 성공 3위는 아니었다. 우리 기업들은 인도 시장과 문화, 사회관습, 법 등 여러가지 분석이 미흡한 상태에서 인도에 진입했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일본은 갠지스 강변의 취락구조를 비롯한 문화적 연구를 투자 이전에 행했고, 일본 정부의 적극적 지원 아래 인도의 인프라 건설, 원조 등으로 진출 기반을 먼저 닦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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