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차동차의 인도시장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도 시장의 특성
(1)한국과 인도의 관계
(2)경제적측면
(3)인도인의 법과 문화적 특성
(4)인도의 상업관습
(5)인도시장에서의 합작투자
(6)인도 진출 기업 성공,실패사례를 통해 유념할 점
(7)인도시장의 잠재력
2.한국 기업의 글로벌화 추세
3.현대차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분석
(1)현대차 인도법인(HMI)의 성장
(2)현대차의 성공요인
(3)현대차 ‘쌍트로’모델의 성공
본문내용
1.인도네시아 시장의 특성

-한국과 인도의 관계
한국 인도 양국은 1973년 수교 이래 31년간 교류 관계를 맺어왔다. 특히 역사적으로 회고해 볼 때 불교 성지로서 석가가 탄생(현재 북인도 인근 네팔의 룸비니)하고 수행과 설법을 행한 곳, 김수로왕과 인도의 아요디아국 공주인 허 황후와의 결혼, 영국 식민지로 2차대전 이후 독립된 나라, 6ㆍ25 전쟁의 참전 등으로 우리나라와는 동질감과 오랜 교류를 가진 나라다.

-인도 시장의 경제적 상황
1991년 6월 외환 위기를 맞아 IMF의 구제금융을 받고 구조조정을 통해 회생된 점도 시간차가 있지만 우리와 동병상련(同病相憐) 관계에 있다. 금융위기 이전까지 인도는 우리와 달리 수입대체형 성장 전략과 ‘산업정책결의’에 따라 주요 경제활동에 국가가 직접 개입하는 폐쇄형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해 왔다.
그러나 외환위기에 의한 충격으로 대외경제개방을 표방하고, 닫혔던 경제의 벽을 허물었다. 이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요국들은 적극적인 인도 투자 활동에 가담하고, 직접투자와 교역량을 늘리는 데 박차를 가했다.
인도 경제개방 후 한국 기업들은 다른 나라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인도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인도 시장에 대한 잠재 시장 규모, 성장 가능성 등을 감안한 긍정적인 기대감 때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KT, SK텔레콤, LG전자, LG건설, LG화학, 삼성전자, 삼성엔지니어링, 대우자동차, 대우건설,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현대상사, 산업은행, 한일은행, 대림산업, 대한전선, 동부제강을 비롯 그 외 다수의 기업들이 단독 또는 합작으로 직·간접 투자를 해 1991년 개방 이후 1997년까지 우리나라의 인도 투자액 순위는 미국, 영국에 이어 3위에 올랐다.
그러나 투자액 순위 3위가 성공 3위는 아니었다. 우리 기업들은 인도 시장과 문화, 사회관습, 법 등 여러가지 분석이 미흡한 상태에서 인도에 진입했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일본은 갠지스 강변의 취락구조를 비롯한 문화적 연구를 투자 이전에 행했고, 일본 정부의 적극적 지원 아래 인도의 인프라 건설, 원조 등으로 진출 기반을 먼저 닦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의 국제마케팅 사례
  • 현대 자동차의 국제 마케팅 사례목차들어가는 말과 주제 선정이유Ⅰ. 서론 - 현대 자동차의 소개ⅰ. 글로벌 마케팅의 개념ⅱ. 현대 자동차의 소개ⅲ 현대 자동차의 연혁Ⅱ. 본론 ⅰ. 환경분석-국내 환경 분석-국외 환경 분석ⅱ. 국제 경쟁사 분석ⅲ. 해외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4P mix)① 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② 현대 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③ 현대 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 사

  • 현대자동차의 경영 및 국내외 마케팅 전략 분석
  • 목차Ⅰ.서론Ⅱ.본론1.현대자동차 기업개요1-1.회사소개1-2.연혁1-3.경영전략1-4.매출현황 보고2.자동차 산업환경분석2-1.Porters Five force model2-2.소비자 욕구환경2-3.환경변화요인2-4.동태적 변화2-5.산업매력도2-6.경쟁자 분석2-7.수요자 분석2-8.공급자 분석2-9.대체제3.현대자동차 내부역량 분석3-1.SWOT3-2.생산라인 부문3-3.인사관리3-4.서비스3-5.마케팅 전략4.현대자동차 소나타 마케팅 사례분석4-1.STP 전략4-2.브랜드 전략4-3.상품전략4-4.서비스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사례
  • 인도 정부와 일본 스즈키가 합작하여 마루티 설립-국민차를 개발함으로써 인도 자동차산업의 눈부신 성장을 거두게 됨■1991년: 라오 정권의 경제 자유화 발표로 자동차 시장 개방이 이루어지면서 본격적으로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들이 인도 시장에 진출했다. ■1992년: 승용차 생산 사업에 대한 의무조항 철폐■1997년: 자동차에 관한 생산능력 제한 철폐 ■인도시장에는 10여개가 넘는 자동차 회사들이 진출해 있으며 현대 자동차를 제외한 대부분이

  • [국제경영] 현대 자동차 사례
  • 글로벌 경쟁 시대에 발 맞춘 현대 자동차의 인도에 진출에 대해 사례 분석을 하였다. 현대자동차는 직접투자를 통해 제품가격과 마케팅전략을 통제할 수 있어 보다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또한, 기업의 내부, 외부 요인에 의해 해외직접투자를 선택하였고 현지 생산을 통해 제품의 현지화와 소비자지향 등을 위해 노력하였다. 이에 대해 밑에 문제들을 통해 더 자세히 사례를 분석해 보았다. 1. 신흥 시장으로서 인도 시장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

  • [국제 마케팅] 현대자동차 국제 마케팅 사례
  • REPORT현대 자동차의 국제 마케팅 사례목차들어가는 말과 주제 선정이유Ⅰ. 서론 - 현대 자동차의 소개ⅰ. 글로벌 마케팅의 개념ⅱ. 현대 자동차의 소개ⅲ 현대 자동차의 연혁Ⅱ. 본론 ⅰ. 환경분석-국내 환경 분석-국외 환경 분석ⅱ. 국제 경쟁사 분석ⅲ. 해외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4P mix)① 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② 현대 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