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마케팅] 소비자트랜드변화에 따른 유통업체의 대응방안 -10대들의 자아실현을 통한클럽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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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연구배경 및 목적

Ⅱ. 본 론
1. 클럽마케팅(Club Marketing)이란

2. 클럽마케팅 실행방안
(1) 홍보를 통한 클럽모집
(2) 지원을 통한 클럽 활성화
(3) 성장 클럽의 활성화
(4) 클럽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Strategy

3. 클럽마케팅 실행관련 조사연구

(1) 설문지 조사·분석


Ⅲ. 결 론
본문내용
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 우리나라에서 일어나고 있는 뚜렷한 소비자들의 소비경향에는 다음과 같은 사회적 변화에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첫 번째로 신 소비 트랜드로서 '웰빙(well-being)'의 대중화이다. 2000년대 들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광우병, 조류독감 등 글로벌 이질(Global Epidemics)과 각종 성인병의 만연은 건강에 대해 다시 한 번 심사숙고 할 계기가 되었다. 또한 경제발전에 따른 사회구성원들의 근본적인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서도 보다 나은 생활과 스마트한 소비경향에 대한 관심을 읽을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일부 소비계층 - 예를 들어 명품족 이나 중산층 소비자 이상의 2030세대 - 에만 머물러 있던 '웰빙'에 대한 관심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급속도로 퍼지더니 - 여기서 '웰빙'에 대한 관심은 신 니즈 라는 관점에서 대중적인 특성으로 나타나게 된다 - 지금에 이르러 남녀노소 모두 하나의 일반화된 용어로 인식하는 등 사회 구성원들의 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잡아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신 소비 트랜드 '웰빙'에 대한 관심은 포화상태에 다다른 대부분의 시장 하에서 기업의 신규수요창출의 중요한 돌파구로 인식되어 지속적인 관련시장에 대한 확장이 예상되어지고 있다.

두 번째로 나타나고 있는 소비경향은 소득의 양극화에 따른 소비의 양극화이다.
고질화된 신용불량자 문제, 설비투자를 꺼리고 비정규 근로자들의 비중을 높이는 대기업들, 공적연금, 사회보험 관련조세 등 역진성 짙은 조세정책을 펴는 정부 등은 중 · 저소득층의 실질소득의 감소, 비 소비지출의 부담 증가를 가져와 생활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에 따라 중·저소득계층의 실업자의 증가, 직업이 있다하더라도 가계부채나 비정규직이라는 핸디캡을 가지고 불안정한 생활을 하고 있는 등 대다수의 서민들은 IMF 당시 보다 더 어렵다는 호소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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