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조사론]중국시장 완전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국시장에 대하여 여러가지 측면해서 분석해보았습니다. 표를 많이 포함했습니다. a+받았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중국시장에 대해서 알아알 할 것
(1)지나친 정부간섭이 시장체제의 실종을 불렀다.
(2)지방보호주의가 시장분할을 조성했다.
(3)지역격차 때문에 소득에서도 차이가 생겼다.
(4)소득격차로 도시와 농촌시장이 이원화되었다.
2.중국시장의 구조 분석
(1)인구구성으로 보는 중국의 소비시장 규모
(2)다각적으로 변화되고 있는 소득구조
3. 중국 시비시장의 특성
(1)중국 소비시장의 참모습
(2)중국에 불고 있는 소비행위의 변화
4. 중국시장의 추세 분석
(1)다원화되고 있는 시장
(2)아동시장의 고속성장
(3)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실버산업
(4)부유층의 사치품 소비증가
(5)주5일 근무제 도입으로 발전하는 레저, 문화산업
(6)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서부지역의 개발
(7)산업의 변화에 발맞춘 여성의 지위향상
(8)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환경산업

결 론
본문내용
서론
중국시장은 모험과 기회가 가득한 곳이다. 하지만 경제의 기본골격은 사회주의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자본주의 시장에 익숙한 기업들은 자칫 시래하기 쉬운 곳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것이 바로 중국 시장의 특색이다. 로마에 가면 로마의 법을 따라야 하듯이 중국 투자를 원하는 사람들은 중국에 대해 미리 철저하게 알아두어야 독특한 중국 시장에 제대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본론
1. 중국시장에 대해서 알아알 할 것
(1)지나친 정부간섭이 시장체제의 실종을 불렀다.
정부의 간섭은 행정간섭, 국가간섭 또는 정책간섭이라고 불린다. 정부나 국가는 일정한 정책을 세우고 조치할 수 있으며, 그에 개입하고 간섭할 권리가 있다. 그러나 지나친 간섭은 시장체제의 실종을 야기한다.
전통적인 계획경제체제는 고도의 중앙집권적 경제관리의 유형으로, 권력은 중앙에서 장악하고 지방은 집행력만을 가질 뿐이다. 즉 어떤 한 부서에서 하나의 영역만을 관리한다고 말할 수 있는데, 이럴 경우 각 부서간의 횡적인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할 수밖에 없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에는 부분적으로 시장경제 체제가 도입되었다. 그 중 한 방법인 '정부와 기업의 분리'는 지방의 자주권이 최대한 부여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지방정부의 관리경제 권한은 일정수준 향상되었지만 근본적은 종속관계를 바꾸지는 못했다.
과거에는 정부와 기업의 관계가 매우 긴밀했다. 기업은 지방 이윤의 추구라는 명분 때문에 어느 정도 정부의 보호가 필요했다. 국유기업은 계획생산에 의지했으며 분배를 맡았다. 따라서 기업은 정부와 완전히 분리되지 못한 채, 정부의 정책이나 구체적인 조치에 의지해야 했다. 그러다가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지 못해서 결국 공급과 수요가 균형을 이루지 못하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시장체제의 실종 뿐 아니라 '보호주의' 문제가 생겨났다.

(2)지방보호주의가 시장분할을 조성했다.
현재 중국의 지방보호정책 아래에서 조성되는 심각한 시장분할은 심지어 한 도시의 같은 지역에서도 나타날 정도이다. 게다가 정부의 간섭이 지나쳐 시장의 자율기능을 가로막고 있다. 예를 들어, 차, 전기제품, 맥주, 담배 등 잘 팔리는 제품은 모두 지방정부에서 통제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시장정보는 손쉽고 폭넓게 소비자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만약 산업보호라는 미명하게 통제된다면 소비자들은 당연히 반감을 표시하게 될 것이다. 상대적으로 질은 낮으며서도 가격만 비싼 제품과 서비스를 강요받게 되므로 실제 판매고도 하락할 것이다.
지방보호주의가 생성되는 주요 원인은, 시장경제 하에 있어야 할 정부의 영향력이 그 범주를 넘어서서 지나치게 간여하기 때문이다. 만약 정부의 공권력이 없다면 중국의 일부기업(업종)과 개인은 그 시장에서 발붙이기가 어려울 정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오로라월드(주)의 해외시장 진출
  • 분석 결론▲ 참고문헌오로라 월드(주)의 해외시장 진출 분석1. 서 론1-1. 기업 선정 이유봉제완구제조업체 오로라월드는 1985년 오로라월드(주) 으로 시작하였고, 1988년 1000만불 수출탑을 수상하였다. 1990년 초에는 국내인건비 상승 및 후발개도국의 추격으로 OEM방식의 경쟁력이 약화됨에 따라 우회전략으로 A&A PLASH라는 자체 브랜드로 미국시장에 도전하였고, 인도네시아와 중국에 현지공장을 설립한다. 그 후 OEM의 완전 중단을 선언하고 자체 브랜드

  • [마케팅전략] 오리온의 기업 환경 분석 및 현황과 중국진출 성공사례
  • 분석 및 현황과 중국진출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어떠한 방식의 진입과 현지 조사 및 마케팅전략, 시장 전략을 수립하였는지 살펴보고 이에 따른 다국적기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2. 오리온제과 기업개요1) 기업 연혁구 분내 용1950년대1960년대1970년대1980년대1990년대2000년대2) 조직도C E OC O O해외마케팅경영전략해외지원팀경영지원해외영업팀국내부마케팅해외부해외PROJECT팀영업팀해외사무소생산팀러시아영업본부개

  • [국제금융론] 정부(중앙은행)의 외환시장개입
  • 시장개입이 유효하기 위해서는 중앙은행의 개입이 투자자들의 정보체계에 입력될 수 있는 외환정책의 투명성이 필요하다. (3) 잡음거래가설 (Noise Trading Effect)잡음거래가설은 Hung(1991)에 의해 제안된 이론으로 환율의 단기적인 형태에 보다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설에 의하면 기술적분석가들은 환율예측을 하는데 있어 통상 가장 최근의 움직임에 보다 큰 가중치를 부여한다. 이에 외환시장개입에 따른 환율의 변화를 추세의 변화로 감지하고 외환시

  • [촉진전략] 라이벌 기업의 4p분석- 해외자동차 BMW , TOYOTA도요타(LEXUS렉서스)
  • 목 차라이벌 기업의 4P 분석(해외자동차)Ⅰ. 서 론1. 해외 자동차 시장의 동향2. 4P StrategyⅡ. 본 론「TOYOTA(LEXUS) 자동차」1. TOYOTA 소개2. LEXUS 소개「BMW 자동차」1. BMW 소개「Mercedes BENZ 자동차」1. Mercedes BENZ 소개 Ⅲ. 앞으로의 자동차 대응방안Ⅳ. 결 론1. ※ 참고문헌Ⅰ. 서 론1. 해외 자동차 시장의 동향세계 자동차 산업은 급속한 성장을 이루면서 많은 기업들로 하여금 자동차 생산에 뛰어들게 하였다. 자동차 산업은 오랜 시간동안 매력적인

  • [여행사경영론] 환율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 해외여행자수2002년 1월 441.800 725.000 -283.200 283.200 2002년 1월 1,317.600 2002년 1월 362,304 629,077 1.7362월 426.700 648.500 -221.800 221.800 2월 1,318.720 2월 395,257 513,320 1.2993월 485.300 664.100 -178.800 178.800 3월 1,322.510 3월 449,491 547,042 1.2174월 534.100 712.200 -178.100 178.100 4월 1,318.930 4월 444,257 575,481 1.2955월 561.200 820.900 -259.700 259.700 5월 1,266.060 5월 437,327 549,024 1.2556월 474.200 787.200 -313.000 313.000 6월 1,223.470 6월 403,466 538,110 1.3347월 544.800 941.700 -396.900 396.900 7월 1,185.120 7월 459,073 724,788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