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펩시콜라기업성장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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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코카콜라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음료회사 펩시의 조직변천사 및 발전과정에 대해 쓴 글입니다...
목차
펩시, 영원한 도전자의 이름

1. 펩시콜라의 탄생과 위기
2. 펩시콜라의 비약적인 성장 - Challenger로 변신
3. 펩시의 미래
본문내용
본문
1.펩시콜라의 탄생과 위기

콜라는 코카콜라를 상표명으로 등록한 1893년보다 조금 늦은 1898년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한 약제사에 의해 소화불량 치료제로 제조 탄생한 후 이듬해에 설립되었다. 가지고 다니기 쉽게 작은 병에 담긴 코카콜라가 출시되면서 2년만에 미국 전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되자 수많은 아류작이 쏟아져 나왔는데, 펩시콜라도 이 시절에는 단순한 모방 품의 하나에 불과했다. 펩시의 창업자인 브래드햄은 회사를 등록하고 97주의 주식을 발행한 다음에 본격적으로 펩시 시럽을 팔기 시작했다. 처음부터 브래드햄은 마케팅이야말로 펩시콜라의 번영을 좌우하는 열쇠란 것을 이해하고 있었다. 그래서 그 사업의 첫해에 그는 광고비로 1900달러를 썼다. 그가 판매한 시럽이 겨우 8000갤런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대단한 금액이었다. 브래드햄의 역량은 효과를 나타내기 시작했는데. 1905년 펩시 최초의 보틀링 공장을 뒤 얼마 안 있어 3개가 더 필요해졌다. 1907년 그는 1년 동안에 10만 갤런을 팔았다. 2년 뒤 그는 뉴욕의 광고 대행사와 계약을 했다. 하지만, 펩시의 불운은 제1차 세계대전 말에 시작되었다.
참고문헌
http://home.ewha.ac.kr/~bghong/2001/coke/pepsi.htm
http://www.casemarketing.pe.kr/designep07.htm
http://www.casemarketing.com/chap8-4.html
콜라전쟁, 로저 엔리코, 삼성출판사 편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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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써있는 자료다 도움됨ㅋㅋㅋㅋㅋㅋ
  • misor***
    (2007.11.11 01:5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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