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음악 산업의 미래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음악산업
1)음악산업의 구조
2) 국내 음악산업의 구조
3.음악산업의 현주소
1) 소리바다가 한국 대중 음악 산업에 미친 영향
2) 소리바다의 폐쇄를 계기로 바라본 음반산업의 현실 및 문제점
(1) 온라인 시장 형성을 위한 데이터 베이스 부재
(2) 음반 세제 개혁
(3) 저작권 관련법 정비 및 처벌법 부재
(4) 범 국민의식 전환 홍보 활동 및 캠페인 부재
(5) 낙후된 유통 구조
(6) 창작 지원 창구 부재 및 해외 홍보 창구 부재
3)음반산업의 미래와 전망
4.결론
- 본문내용
-
(6) 창작 지원 창구 부재 및 해외 홍보 창구 부재
국내 음반 제작사나 기획사가 영세성을 벗어날 수 없는 원인중의 하나는 한 곡의 힛트 음악을 위해 10곡 이상의 곡을 만들어야 하므로 앨범 한장을 제작하기 위해 투자되는 비용이 매우 과다하고 또한 홍보를 하기 위해 뮤직 비디오 및 일반 홍보비용에 지출하는 비용이 너무 과다하다. 많은 돈을 들여 앨범을 제작했다 하더라도 힛트가 안되면 바로 사장되어 버리는 구조가 끊임없는 영세성을 가져오고 있다. 다행히도 산업 환경이 바뀌어 온라인 환경이 정착되면 굳이 10곡 이상의 음악을 개발할 필요성이 적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히트가 안되었다 하더라도 한국의 음악성이 매우 우수하여 꾸준히 해외로 홍보를 계속하면 투자한 만큼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음악들이 많은데 해외 창구를 갖고 있지 못하거나 방법을 알지 못하여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펴지 못하고 창고 안에서 사장되어 버리는 음악이 너무 많다. 뿐만 아니라 창작의 기술이나 능력이 뛰어난 창작자들이 자금력이 없어 훌륭한 음악을 창작하지 못하는 경우는 더욱 더 많다. 훌륭한 창작자들이 아무런 구애 없이 창작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 문화 컨텐츠 산업을 육성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일이 아닌가. 기획 및 제작 체제의 낙후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질적인 면에서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 우리 음악을 세계에 알리고 적극 홍보할 수 있는 지원 체계를 갖추고, 훌륭한 문화 컨텐츠가 계속적으로 생산될 수 있도록 음악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창업하고자 하는 음악인들에게 창업의 문을 열어주는 음악 컨텐츠 전문지원센타가 설립되어 위의 모든 열악한 부분들을 지원해 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매우 시급한 일이라 하겠다.
3)음반산업의 미래와 전망
(1)한국대중음악진흥을 위한 방안 제안
첫째, 온라인 산업시대에 국가 귀중한 문화 컨텐츠인 국내 모든 음원의 데이터 베이스 구축을 위해 음반산업협회와 정부가 함께 공조해야 한다.
둘째, 전기통신법, 저작권법 등의 온라인 환경 변화에 대한 저작권, 저작 인접권 및 사적 복제 보상금 제도 및 불법 행위 처벌법을 위한 법률 정비를 조속히 해낼 것을 국회와 정부에 촉구해야한다.
셋째, 음반 가격의 고가의 원인이 되는 부가세 폐지를 통해 음반 시장의 가격 정비 및 불법 복제 방지의 바탕이 될 수 있는 음반 세제법을 정비해 주기를 촉구해야한다.
넷째, 불법 행위 방지를 위해 범국민 의식 전환 홍보를 위한 공익광고성 홍보가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범 국민의식 전환 홍보인 만큼 정부가 앞장서서 진행해 주기를 요청해야한다.
다섯째, 낙후된 유통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종합 전산망을 구축하고 모든 사업자마다 가격
- 참고문헌
-
참고자료
베스커빌, 김주호 역 (1998), 뮤직 비즈니스 핸드북, 시유시
우메다 카츠지, 김형찬 역 (1997), 일본음악 뮤직비즈니스, 새로운사람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 [조직행동론] 유재석, 강호동(서번트리더십 & 카리스마리더십) 두 MC의 리더십
- [인적자원개발] 조직개발의 이론과 사례
- 에뛰드 하우스 3C, SWOT, STP, 4P 분석 및 향후 전망과 과제
- 에뛰드 하우스 레포트
- 인력의 외부 영입과 내부 육성의 장담점을 논하고, 특정 기업을 지정하여 기업의 제품, 구조, 문화 등과 관련하여 해당 기업에 있어 어떠한 인력유동시스템이 적합한지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