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POSCO -인사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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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포스코 인사 담당자와 직접 인터뷰한 내용이 들어가있습니다.
목차
<기업소개>
1)연혁
2)제품종류

1.본 보고서의 목적 및 진행방향
2.포스코 선정이유
1)민영화
2)조직의 유연성 요구
3)세계화
3.인터뷰내용및 관련자료, 기사 제시
1)인력확보
2)교육훈련
3)인력평가
4)인력유지 및 보상
4.문제점 도출
5.문제점의 해결방안
6.결론
본문내용
5.문제점의 해결 방안

2.인력 개발

① 제조 업체라는 포스코의 특성을 생각해 볼때 OJT의 도입이 너무 늦은 것 아닌가? 또한 도입기라고는 하지만 14명을 대상으로 한 것은 범위가 너무 작은 것은 아닌가?

ojt는 직장의 상사나 선배 등으로부터 직무와 관련한 제 활동에 대하여 학습하는 방법이다. 훈련이 추상적이지 않고 실무와 연결되어 매우 구체적이며 교육훈련 대상자와 다른 팀원 간의 이해와 협동정신을 제고시킨다. 또한 개인별 능력에 따라 훈련의 진도를 조정하기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1998년, 박경규, 홍문사, 신인사관리, p302)
포스코의 경우 관리직보다 생산직의 비중이 큰 것을 감안하였을 때 ojt의 필요성과 ojt를 통한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에도 현재 적용범위가 매우 작은 것을 볼 수 있다. 관리직의 경우, 현업의 업무와 더불어 수료 후 보직 문제와 연봉협상에 관한 문제에 많은 변화가 예상되기 때문에 빠른 적용이 힘들다고 해도 생산직에서는 발생하는 비용, 시간 대비 효과가 더 크기 때문에 그 필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② 기업의 중견을 대상으로 한 cyber 교육은 나름대로 실효성을 거두고 있다. 그러나, IT 능력을 습득하고 좀 더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가까이 간다는 이점도 있지만, 컴퓨터와 가장 먼 세대를 컴퓨터를 통하여 교육 시킨 다는 것은 오히려 효율성이 떨어지지는 않는가?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와 관련하여 포스코에서도 많은 IT 기술을 포함한 기술변화가 일어났다. 그에 따라 포스코에서도 전 직원을 대상으로 컴퓨터를 통하여 많은 교육이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컴퓨터 관련 지식은 그 변화 속도가 빠를뿐더러 지식의 반감기가 다른 교육에 비하여 매우 짧은 문제점이 있는데 교육의 대상자 대부분이 중․장년층으로서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을 수용하기 쉽지 않고,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와는 별도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부담감이 교육의 효과를 감소시킬 우려가 있다. 또 대부분의 교육이 사이버 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컴퓨터 관련한 기본 소양 능력을 우선적으로 갖출 수 있게 해야한다. 컴퓨터로 이루어지는 교육은 질의 응답이 어렵기 때문에 심도 있는 교육이 어려워 교육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 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은 지루하고 집중도를 떨어뜨리기도 한다. 따라서 컴퓨터에 익숙지 않은 직원들에게 대면을 통한 교육방법인 연수 프로그램, 오프라인 강의를 확대하는 것이 한 대안이 될 수 있겠다. 이로써 그 이후의 사이버 교육의 효율성과 컴퓨터를 이용해야 하는 부담감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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