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이직 및 퇴직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2
◎ 본 론 3
Ⅰ 이론정리 3
Ⅱ 삼성전자 사례 6
Ⅲ 포스코(POSCO) 사례 12
Ⅳ 국민은행 사례 18
Ⅴ 비교분석 26
Ⅵ 우리나라 이직 및 퇴직관리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27
◎ 결 론 35
◎ 참고문헌 36
- 본문내용
-
구조조정이 상시 추진되는 시대가 되면서 매월 12만 명의 근로자가 이직을 하는 등 인력 유동화가 본격화 되고 있다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인력 감원을 포함한 구조조정을 계속 추진하지 않으면 기업생존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IMF 이후로 대규모 구조조정을 실시하면서 퇴직관리 미비로 인한 예상치 못한 많은 부작용을 경험하면서 전략적인 이직 및 퇴직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 되었다
직장인들에게 새해 소망을 물어보는 설문조사에서 여전히 1순위가 ‘이직·전직’으로 나타나 직장생활에 불만족한 직장인들에 대한 관리가 시급함을 알 수 있다 실업자가 늘고 극심한 취업난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런 와중에도 상당수 직장인들은 이직의 꿈을 안고 살고 있는 것이다 서울디지털대학이 12월 중순 전국의 직장인 836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서 “2004년에 어떤 목표를 세웠느냐”는 물음에 전체 응답자의 304%(254명)가 ‘이직·전직’을, 135%가 ‘연봉 인상’을 꼽았다 20대는 ‘이직·전직’(386%), ‘결혼’(142%) 순으로, 30대는 ‘이직·전직’(221%), ‘승진’(187%) 순으로, 40대는 ‘이직·전직’(192%), ‘건강관리’(154%) 순으로 지난 한해의 목표를 세웠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다수(793%)가 “2004년에 계획했던 목표를 이루지 못했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2005년 새해에 꼭 이루고 싶은 일”로는 또다시 ‘이직·전직’(294%)을 가장 많이 꼽았다 한겨레(wwwhanicokr)
취업포털 스카우트에 따르면, 직장인 2261명 가운데 532명이 “사표를 작성해 책상 서랍에 넣고 다닌 적이 있다”라고 답했다 물론 이직을 꿈꾸는 개인적 사유는 다양하다 취업난 때문에 일단 붙고 보자는 ‘묻지마 취업’을 했다가 방황 끝에 이직을 준비하는 사람도 있고, 회사의 장래가 불안해지면서 이직을 고려하는 직장인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단순히 ‘옮길 때가 된 것 같아서’, '현재 연봉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보다는 경기 침체에 따른 회사의 비전 상실, 고용 불안 등이 ‘새해 소망 1순위 이직’의 배경에 깔려 있다
- 참고문헌
-
- 현대인사관리, 이경희, 2003
- 신인적자원관리 ,이재훈, 이종준, 1998
- 태원유,「퇴직관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10507
- 한겨레(wwwhanicokr)
- 노동부 워크넷(wwwworkgokr)
- 삼성전자 홈페이지(wwwseccokr)
- 국민은행 홈페이지(wwwkbstarcom)
- 포스코 홈페이지(wwwposcocokr)
- DBM 홈페이지(wwwdbmcokr)
- KR&C 홈페이지(wwwkrnccokr)
- 동아일보(wwwdongacom)
- 매일경제 20050322
- 매일경제 20050323
- edaily 20050411
- 서울경제 20050420
- New York Times, 20010519
- 국내 기업의 퇴직지원프로그램, 매경 이코노미, 200103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