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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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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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Starbucks 어떤 기업인가?
1. Starbucks의 탄생
2. Starbucks의 마케팅전략
III. Starbucks 환경 분석
1. 환경분석의 강점
2. 환경분석의 약점
3. 환경분석의 기회
4. 환경분석의 위협
IV. 4C 분석
1. Contents
2. Cost
3. Communication&Connection
4. Customization
- 본문내용
-
. 서론
로맨틱 코미디 영화 [You've got mail]을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작은 아동서점을운영하는 맥라이언이 매일 아침 출근길 에 Star bucks에 들러 커피를 사먹는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Starbucks는 이제 미국인들의 생활의 일부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다. 현재 그들의 일상이 된 Starbucks, 이곳이 처음부터 전 세계에 2,350여개의 커피전문점을 가지고 있는 미국 최대 커피 스토어를 가진 거대한 회사는 아니다. 아주 작고 보잘것없는 하나의 가게에서 지금의 큰 하나의 ‘기업’이 되기까지는 아주 많은 사람들의 열정과 더 많은 고객들의 지지가 필요했던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세계적으로 많은 커피 회사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Starbucks라는 회사가 어떻게 이렇게 큰 성장을 했는지에 대해 궁금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Starbucks라는 기업만의 독특한 면에 대해 조사해 보았는데, 그 결과 마케팅적인 측면과 경영 조직적 측면 모두 성공사례라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II. Starbucks 어떤 기업인가?
1. Starbucks의 탄생
Starbucks는 커피 산업에서 신화적인 기업이다.
1971년 제럴드 볼드윈(Gerald Baldwin)과 고든보우커(Gordon Bowker), 지브시글(Zev Siegl)은 시애틀의 파이크 플레이스 시장에서 고급커피 판매점을 열었다. 이들은 이 사업을 위해 1만달러를 갹출했다. 그리고 여기에 Starbucks라는 상호를 붙였다. 이들은 Starbucks의 첫 두 글자인 “st"의 발음이 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겨 오랫동안 기억에 남게 한다고 믿었다.
“커피숍”이 아닌, 커피제품을 판매하는 이들의 커피점은 1년도 채 되지 않아 수익을 내기 시작했다. 성장을 거듭해온 Starbucks는 1982년 하워드 슐츠(Goward Schultz)를 끌어들여 마케팅을 맡겼다.
1983년 Starbucks는 피츠(Pe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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