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성공요인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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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 Mart 주요 연혁
2. E- Mart 선정 사유
3. Brand Element/ Mantra
(1) Brand Element
(2) Brand Mantra
4. E-Mart 성공과정(3번의 위기)
(1) 외환위기 하에서 생존을 위한 몸부림
(2) 글로벌 유통기업과 본격적인 경쟁
(3) 새로운 변신의 필요
5. 교재를 통한 이마트 분석
(1) POP/POD
(2) CBBE
(3) 브랜드 감사
(4) Value chain
(5) Leverage 활용
(6) 포지셔닝 맵
6. 미래 마케팅
본문내용
2. E- Mart 선정 사유
2009년, 대형 할인점이 이 땅에 처음 들어온 지 16년이 되었고, 지금까지 많은 대형 할인 마트들이 생겨났다가 소리 없이 사라졌다. 그 중 우리나라의 국내 자본 할인점인 이마트는 현재 매출액과 점포수에서 단연 1위를 차지하고 있고 97년부터 중국 시장을 개척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본격적인 중국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 시기는 늦었지만 초기 중국 유통시장의 장벽 등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국에서 세계적인 유통업체들과 정면 대결을 통해 글로벌 유통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현재 상해 내에서 거대 다국적 할인매장보다 뛰어난 매출과 순이익을 달성하고 있을 정도이다. 또한 세계적 기업 월마트를 우리나라에서 몰아낸 역사를 가진 이마트이다.
우리 팀은 이것이 철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짜인 훌륭한 전략과 경쟁우위에 의한 성공이었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우리 팀은 이러한 성공을 이끈 이마트의 전략과 전 세계적으로 이미 포화상태의 성숙기 시장에 진입한 할인 마트 시장 속에서 앞으로 이마트가 경쟁우위를 갖기 위해 펼칠 전략에 대해 분석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였고 이에 이마트를 우리 팀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덧붙여 2007년 워렌버핏이 가장 관심 있는 한국 기업으로 선택한 기업이 신세계의 이마트라는 사실도 흥미로웠고, 그만큼 조사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3. Brand Element/ Mantra
(1) Brand Element
브랜드 요소는 브랜드를 규정하고 차별화하기 위하여 적용되며, 상표로 등록받을 수 있는 수단이다. 브랜드 요소들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특징을 인식시킴으로써 브랜드 에쿼티를 구축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마트의 브랜드 요소에는 브랜드 네임, URL, 로고, 슬로건, 징글이 있다.

① 브랜드 네임
브랜드 네임은 간결하면서도 경제적인 방식으로 브랜드의 중요한 내용을 알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E-Mart의 이름은 공식적으로는 소비자에게 편안한 쇼핑을 제공하겠다는 Easy shopping, 매일매일 싼 가격을 제공하겠다는 every day low price, economic, 경제적이라는 뜻의 economic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Everyone, Everyday 등의 의미를 생각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런 E-Mart의 브랜드 네임은 기억하기 쉬우며, 회사의 이미지를 잘 설명해주고 회사의 이점이나 기능을 잘 제안해 주고 있다.
참고문헌
Keller, Kevin lane, Strategic Brand Management, 2007, PrenticeHall
김정구, 미래 마케팅, 2005년, 교보문고
맹명관, 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2007년, 비전코리아
박종현,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2006년, 무한
(제2회) 신세계 대학생 유통논문 공모 수상논문집 / 신세계, 신세계, 2001
(제3회) 신세계 대학생 유통논문 공모 수상논문집 / 신세계, 신세계, 2002
중국 산업별 현황과 전망/ 김용준,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0
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맹명관, 비전코리아, 2007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대한민국 1등 토종 할인점 이마트 따라잡기/
박종현, 무한, 2004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정연승 200112
신세계상업박물관 http://about.shinsegae.com/
이마트 http://emart.shinsegae.com/
중국 이마트 http://www.e-mart.com.c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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