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PB상품과 PL(제조물책임범)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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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PB상품과 PL법(제조물책임법)를 주제로 한국항공대 마케팅관리 수업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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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점 만점에 39점을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PB상품
1. 정의
2. 장단점
3. 종류

Ⅱ. 제조물 책임법 - PL법
1. 정의
2. 문제점
3. 해외사례
4. 개선방안 제안
본문내용
정의
PB(Private Brand)상품은 PL(Private Label )상품으로도 불려진다. 소매유통업체가 리스크를 부담하면서 상품계획을 세우고, 제조, 가공(혹은 위탁)하여 판매하는 상품을 말한다. 이를 통해 기존 제조업체의 원래 제품인 NB(National Brand)와 가격 또는 품질 차별화를 할 수 있다.

장단점
장점으로는 제조업체에 대한 협상력을 높일 수 있고, 브랜드 차별화로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PB상품의 높은 마진률과 높은 충성도로 제조업체와 유통업체(대형마트등)에 이익을 가져다 준다고 한다.
단점으로는 유통업체 입장에서 볼때 매장장려금, 물류비, 입점비, 광고료 등을 받는 NB와 달리 PB상품은 위의 비용을 스스로 충당해야 하며, NB상품의 회전율이 PB상품 보다 높기 때문에 무조건 마진률을 얻는 것은 아니다. 제조업체 입장에서 NB상품보다 가격이 낮아야 한다는 이유로 납품단가를 너무 낮게 설정해서 운영에 어려움이 따른다. 원재료값 상승, 유류값 상승 시 제품 품질 자체를 떨어뜨릴 수 밖에 없는 경우도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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