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무역상사의 의의와 기능 및 파급효과, 우리나라(한국)의 종합무역상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종합무역상사
Ⅰ. 종합무역상사의 의의
1. 종합무역상사의 기능
1) 거래기능
2) 금융기능
3) 정보기능
4) 해외마케팅 기능
5) 위험부담 기능
6) 조직화 기능
2. 종합무역상사의 파급효과
1) 수출증대
2) 국제수지 개선
3) 고용 및 소득증대
4) 수출지역 다변화
Ⅱ. 한국의 종합무역상사
1. 종합무역상사의 의의와 변천과정
2. 한, 일 종합무역상사의 비교
- 본문내용
-
종합무역상사
1. 종합무역상사의 의의
종합무역상사(general trading company)란 "대규모의 자본력을 가진 무역상사로서 다종다양한상품의 수출입을 담당하며 이를 광범위한 지역에서 취급하는 기업"을 말한다. 종합무역상사는 기존의 오퍼상 개념이 확대된 것으로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권 국가에서 수출장려를 목적으로 제도화시킨 간접수출 대행회사로 볼 수 있다. 한국은 1975년 이후 정부의 수출지원책의 일환으로 설립되었다.
우리가 흔히 상사(商社)라고 하면 상품의 판매유통활동을 수행하는 회사를 말하는데, 종합무역상사는 특정 요건을 갖춤으로써 정부가 지정한, 한정된 기업체를 지칭하고 있다. 우선, 종합무역상사의 특징으로는 규모의 대형화를 들 수 있으며, 종합성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취급상품의 다양화, 기업 활동의 범위와 기능의 다양화를 들 수 있다. 이처럼 종합무역상사는 그 취급상품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취급물량이 다른 무역상사보다 월등히 많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종합무역상사는 상품 부문마다 대단히 엄격한 독립채산제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내거래와 수 ․ 출입거래 이외에도 3국간 무역을 여러 다른 해외시장에서 영위하기 때문에 거래지역이 세계의 모든 대륙에 걸쳐 다변화되어 있으며, 대규모의 자본조달능력을 통하여 다른 무역 상사가 따라오기 힘든 큰 투자를 수행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