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e-BL(전자식선하증권)시스템과 활용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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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선하증권의 의의

Bolero System

■ 한국의 전자무역 단일창구를 통한 전자선하증권 도입
1) 전자무역 단일창구의 개념과 효과
2) 한국의 전자무역 단일창구 도입 시도
3) 전자무역 단일창구를 통한 전자선화증권 발행 및 권리이전 절차

시스템상의 문제점

법-제도적 문제점

■ 글로벌 전자무역 네트워크 구축의 현황
1) PAA(Pan Asian E-Commerce Alliance) 사업
2) 한일 전자무역 인프라 구축사업
3) ASEM 전자무역 네트워크 구축 시범사업

현대자동차 -미쓰비시 상사의 서류 없는 전자무역 성공사례

본문내용
uTradeHub를 통한 전자무역 단일창구 구축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사용자의 접근성이 제고되었다. 무역업체는 별도의 시스템을 구비하지 않아도 인터넷을 통하여 uTradeHub시스템에 접근 살펴보면전자무역 시스템을 이용하는데 있어 진입장벽이 크게 낮아졌다.
둘째, 시스템의 개방성이 확보되었다. 전자문서의 등록 및 교환에 있어 데이터 메시지뿐만 아니라 이미지 파일(PDF)방식의 연계도 가능하도록 구축되어 개방성이 크게 확대되었으며 이에 따른 비용절감의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셋째, 시스템의 안전성이 확보되었다.uTradeHub시스템에 접속하는 무역업체와 은행, 선박회사 및 관련 기관들은 공인인증서를 통하여 로그인 절차를 진행하고 은행, 선박회사 등은 전용선 방식에 의한 보안이 이루어짐으로써 시스템의 안전성 확보와 사용자간 문서교환의 기밀성이 유지될 수 있다.
넷째,uTradeHub의 운영에 있어 독자적인 규정이 아닌 eUCP 등의 국제규칙과 한국의 현행 법령의 규정을 적용함으로써 전자문서 교환 및 유통에 대한 법적인 기반을 마련하고 사용자간의 전자문서 교환에 있어 분쟁발생의 소지가 최소화되었다.
다섯째,uTradeHub에서 저장․교환되는 전자문서의 양식과 서명, 표면․이면약관, 배서(배서문언 및 서명)등의 사항을 오프라인의 형태와 동일한 방식으로 전자화함으로써 전자문서 사용에 따른 서면(writing),서명(signature),원본(original),서류(document)의 문제를 해결하여 전자적 방식을 통한 문서교환의 문제점이 해소되었다.
이와 같이 uTradeHub는 개방화된 네트워크의 형태로 운영되면서 수출자, 수입자, 은행, 운송인, 보험업자 등 많은 당사자들의 네트워크 접속을 통하여 무역거래 전체 과정을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시스템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전자문서의 보관서비스, 증명․발급서비스를 제공하는 신뢰할 수 있는 제3의 기관(TrustedThirdParty:TTP)의 역할을 하는 전자무역문서 보관소를 설치하는 동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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