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의 판매촉진관리(소매점포에서 판매촉진의 중요성과 방법, 우리나라 판매촉진 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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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점포의 판매촉진관리

Ⅰ. 소매점포에서의 판매촉진의 중요성

Ⅱ. 판매촉진의 방법

Ⅲ. 우리나라의 판매촉진 전술

본문내용
점포의 판매촉진관리

I. 소매점포에서의 판매촉진의 중요성

판매촉진(sales promotion)이란 소매점포에서 실제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수행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의미한다. 보통 소매점포의 역할은 좋은 입지에 좋은 점포를 건립하거나 임대한 후 사람들이 구매하고 싶어하는 제품들을 매입하고, 이를 진열하여 판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최종 판매를 할 때에는 실질적으로 여러 가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다. 이중 가장 중요한 점 중의 하나가 갖가지 다양한 형태의 판매촉진 전술이다. 판매촉진이란 점포에 방문하여 구매를 망설이는 잠재고객들을 실제 고객으로 만드는 전술이다.
미국의 유명한 소매전문가들인 Lusch, Dunne과 Gebhardt교수들은 그들의 저서(Retail Marketing)에서 판매촉진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판매촉진수단은 소비자의 수요를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소매점은 가격인하나 리베이트 등의 수단을 활용하여 다른 경쟁점포와의 차별화를 꾀할 수 있다. 판매촉진은 광고와는 달리 그 효과가 즉각적이고 직접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대체로 많은 예산을 책정하는 편이다. 그러나 이중 필수품에 대한 판매촉진은 대개 소비자의 소비량을 증대시키기보다는 소비자로 하여금 미래에 사용할 제품을 미리 구매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필수품에 대한 판매촉진은 다른 점포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소매점의 상권을 확장하려는 경우에만 효과가 있다. 즉,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면 미래의 구매를 앞당기는 결과만을 초래하게 된다. 소매점에서 고객 대상의 판매촉진수단으로는 구매액 중 일정금액을 다시 돌려주는 리베이트, 특정 아이템이나 특정액수이상 구매 시 증정품 제공, 특정 아이템의 구매가격을 인하해주는 쿠폰, 제품 구매 시마다 도장을 찍어주어 일정 개수가 되면 그에 상당하는 제품을 증정하는 방식, 샘플의 제공, 제품의 시연, 콘테스트, 경품의 제공 등 여러 방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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