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의 가격책정 관리] 소매가격의 중요성, 소매의 가격책정방식, 우리나라 가격구조 문제점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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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점포의 가격책정 관리

Ⅰ. 소매가격의 중요성

가. 소매에서 가격의 의미
나. 가격결정은 소비자의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다. 가격결정의 목표
라. 소매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Ⅱ. 소매의 가격책정 방식

가. 일반적인 가격책정 원리
나. 구체적인 가격책정 방식
다. 기타의 가격책정 방식

Ⅲ. 판매방식과 판매가격과의 관계

Ⅳ. 우리나라의 불합리한 가격구조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가전소매의 사례

본문내용
점포의 가격책정 관리

I. 소매가격의 중요성

가. 소매에서 가격의 의미
소매에서 판매가격은 무엇인가? 판매가격이란 기본적으로 제품구매가 소비자에게 가져다줄 가치(value)에 대응하여 지불하려는 비용(cost)이다. 소비자들이 생각하기에 여러 가지 종류의 가전제품이 주는 혜택(예: TV-좋은 시청, 냉장고-우수한 냉장처리, Audio-바람직한 소리의 전달 등)이 커야만 가격을 기꺼이 지불하려고 할 것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제품이 그들에게 주는 가치이다. 제조업자나 소매업자가 생각하기에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 하더라도, 소비자들이 생각하기에 좋은 제품이 아니면 그것은 나쁜 제품이라고 간주될 수 있다.
소매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경쟁전략으로 자주 등장하는 것이 가격이다. 가격이란 다른 마케팅 요소들에 비해 매우 강한 소구력을 가지고 있다. 마케팅 요소로는 가격, 품질, 구색, 진열, 광고, 고객 서비스 등이 자주 언급되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강한 소구력을 가진 것이 가격이다. 예를 들면, 가격을 1% 할인하는 것이 광고비를 1% 증대시키는 것보다 약 10배 정도의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소비자가 제품구배의 대가로 지불하는 것이 유일하게 돈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객이 가격에 민감한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많은 소매실무자들은 소매점포에서 매출을 위한 최상의 전략으로 항상 가격인하를 지적한다. 소매실무자들의 머리 속에는 가격이 가장 중요한 경쟁요소라는 점이 확실히 인식되어 있다. 가격이 중요한 것은 소매점포에서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소비자들이 소매점포에 제시하는 것은 단 한 가지-돈 뿐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항상 가격에 민감하다. 이러한 소비자들을 유인하기 위해서는 가격인하정책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소매실무자들은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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