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를 통해 보여진 서비스 마케팅 -카페베네 & 스타벅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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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커피전문점 시장현황

Π. 본론
1.카페베네
1) 서비스마케팅 믹스
①상품
②가격
③유통
④촉진
⑤종업원
⑥물리적 환경 및 증거
⑦프로세스(process)
2)미래 카페베네 전략방안

2.스타벅스
1) 스타벅스 설립배경
2) 스타벅스 서비스 마케팅
①Product(제품)
②Place(유통)
③Promotion(촉진)
④Price(가격)
⑤ People(종업원)
3)스타벅스 마케팅전략
①매장내 천연 커피향
②상품 아닌 `문화` 를 팔다
③디지털 기술 적극적 도입

Ⅲ.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Π.본론
1.카페베네
1) 서비스마케팅 믹스
서비스마케팅 믹스란 전략적인 마케팅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술적인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소비자들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성과를 거두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카페베네를 마케팅 믹스에 따라 살펴보도록 하자.

①상품(product)
일반적으로 모든 카페에서 판매하고 있는 커피뿐만 아니라 음료, 빙수, 와플, 젤라또 등의 상품도 함께 판매하고 있다 카페베네는 가장 맛있는 커피를 고객들에게 제공해 드리기 위해서 산지에서 선별된 최상급의 생두를 직수입하여 카페베네만의 데이터 프로파일을 통하여 로스팅 하고, 고객들에게 타 브랜드와 차별화 된 맛을 제공한다. 기존업체에서는 각기 다른 원두를 한꺼번에 볶는 ‘선 블랜딩 후 로스팅’의 방법을 사용하지만 카페베네는 ‘선 로스팅 후 블랜딩’의 방법으로 원두 고유의 풍미를 최대한 살리고 있다.

②가격(price)
최상급의 원두를 사용하여, 최고의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만족을 제공하고 있는 카페베네는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들이 부담감 없이 먹을 수 있는 가격으로 커피를 제공하고 있다.

③유통(place)
“꿈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는 곳엔 카페베네가 있습니다” 라는 문구처럼 고객님들과의 손쉬운 접촉과 대면을 위해서 카페베네는 점포개설에 있어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주변상권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점포를 개발하게 된다. 상권조사의 항목에 있어서는 주거형태 및 오피스, 유동인구 등과 같은 항목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므로 철저한 상권분석을 통해서 보다 접근성이 높고, 고객의 편의를 생각하는 곳에 점포를 개설하고 있다.

④촉진(promotion)
- 광고와 스타 마케팅
카페베네는 인기 연예인인 한예슬과 최다니엘을 모델로 하여 국내에서 커피전문점 최초로 TV-CF를 집행하였다. TV-CF광고는 특히 신제품이 빠른 시간에 대중적인 인지도를 얻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카페베네의 광고 집행은 기존의 발상을 깨는 과감한 시도로서, 커피 전문점 시장에서 외국 브랜드도 아닌 후발 주자로서 시장에 정착할 수 있었던 강력한 수단이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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