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촉진(sales promotion)이란 소매점포에서 실제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수행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의미한다. 보통 소매점포의 역할은 좋은 입지에 좋은 점포를 건립하거나 임대한 후 사람들이 구매하고 싶어하는 제품들을 매입하고, 이를 진열하여 판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최종 판매를 할 때에는 실질적으로 여러 가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다. 이중 가장 중요한 점 중의 하나가 갖가지 다양한 형태의 판매촉진 전술이다. 판매촉진이란 점포에 방문하여 구매를 망설이는 잠재고객들을 실제 고객으로 만드는 전술이다.
미국의 유명한 소매전문가들인 Lusch, Dunne과 Gebhardt교수들은 그들의 저서(Retail Marketing)에서 판매촉진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판매촉진수단은 소비자의 수요를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소매점은 가격인하나 리베이트 등의 수단을 활용하여 다른 경쟁점포와의 차별화를 꾀할 수 있다. 판매촉진은 광고와는 달리 그 효과가 즉각적이고 직접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대체로 많은 예산을 책정하는 편이다.
판매가 호조세로 변할 수 있는 이벤트를 추가하여 이러한 단품들이 회복할 수 있게 하는 방법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신제품이 출시되었을 경우 소비자들에게 홍보를 하기 위하여 특별 이벤트를 하는 단품관리 방식을 취하고 있다.2) 기타 유통정보시스템 및 활용방식(1) 데이터 마트 혹은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여부던킨의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자사에서 운영하는 POS system을 이용하여 각 판매점에서 판매된 제품들에 대한 정보들이 본사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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