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마케팅에 따른 자라섬 국제 재즈 페스티벌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8 / 2016.03.18
- 14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선정동기 --------------------------------------------------------------------3p
II. 본론
1. 자라섬 국제 재즈 페스티벌의 소개 ----------------------------------- 3p
2. 자라섬 국제 재즈 페스티벌의 마케팅 전략 분석
1) 장소의 환경분석 - SWOT분석 ------------------------------------ 3p
2) 장소의 마케팅 전략
(1) STP 분석 ------------------------------------------------------ 4p
(2) 마케팅 믹스4p ----------------------------------------------- 6p
(3) 마케팅 믹스3p ----------------------------------------------- 8p
III. 결론
1. 한계점 ------------------------------------------------------------------ 9p
2. 마케팅 시사점(전략) 제시 -------------------------------------------- 10p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우리나라는 1년에 1000여 개의 축제가 행해지고 있다. 그 중에서 '함평 나비 축제'와 같이 많은 외국인들과 내국인들이 선호하고 참여하는 축제가 있는 반면에 '부천 엑스포'와 같이 자발성인 참여가 아닌, 강제성 축제, 예산 낭비로 빈축을 사는 축제도 있다. 장소를 통해서 많이 이뤄지고 축제 중에, 우리가 살고 있는 서울에서 가기 편하고, 대학생이라면 한번쯤 들어봤거나, 가봤을 법 한 축제로 좁혀보기로 하였다.
가평이라는 곳은 대학생이라면 MT 장소로 빼놓지 않고 한번쯤을 가봤을 것이다. 이렇다 할 특산물도 없고, 휴양형 전원도시이기 때문에 특별한 점이 없다고 생각하였다. 그런 가평에서 1년에 한번, 10월에 ‘1년에 한번 떠오르는 재즈의 섬, 자라섬 국제 재즈 페스티벌’ 이라는 이름으로 축제가 행해지고 있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하고 있으며, 단기간에 비약적인 발전을 한 축제로 평가 받고 있다. 문화관광부에서 유망축제로 지정 받고, 경기도에서는 최우수축제로 지정 되어 예산지원까지 받았을 정도로 축제의 내용과 프로그램의 참신성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많은 재즈관련 외국 아티스트들은 자라섬 국제 재즈 페스티벌에 참여하기 위해 연락을 취한다고 한다. 재즈 마니아, 축제를 좋아하는 대학생 정도만이 찾는 이곳이긴 하나, 유망축제로 선정된 점, 8회 밖에 되지 않았지만 단기간에 점차 발전되고 있는 점을 보고 장소마케팅의 성공사례로 적합하다고 생각 되었다. ‘자라섬 국제 재즈 페스티벌’이 장소마케팅으로써 성공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자세히 분석하고, 또한 세계적인, 그리고 국내에서도 더욱더 손꼽히는 축제가 되기 위해서 어떠한 문제점을 극복 해야 하며 어떤 부분을 고쳐야 할 것인지도 제언해보기로 한다.
II. 본론
1. 자라섬 페스티벌의 소개
‘자라섬 국제 재즈 페스티벌’은 가평군수가 우연히 참석하게 된 문화 아카데미의 강연에서 자연 휴양형 국제 재즈 페스티벌이 서울 인근에 열리면 좋지 않겠느냐 라는 이야기부터 시작하게 되었다. 관광 휴양 도시로 알려져 있는 가평군에서 자연 휴양형 재즈 페스티벌이라는 컨셉을 잡고 2004년에 처음으로 자라섬 국제 재즈 페스티벌을 개최하게 되었다. 이 재즈 페스티벌이 열리는 장소는 남이섬 옆에 낚시와 갈대숲으로 잘 알려진 곳으로 경기도 가평군 자라섬과 가평읍내 일대에 위치해 있다.
- 참고문헌
-
특수마케팅의 이론과 사례, 김종의 외 4인, 형설출판사, 2006
김영순,임지혜, 2008, 텍스트로서 ‘춘천’의 공간 스토리텔링 전략
박한식, 2007, 지역 이미지 분석을 통한 장소마케팅 전략
장성복, 2009, 지역음악축제 초기 STP전략과 성장기 상품전략
박창호, 2006, 음악축제 분석을 통한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을 중심으로
문화체육관광부, 2007~2010 소속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관광 통계 자료
MM Jazz 2011년 3월호
자라섬 국제 재즈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 www.jarasumjazz.com
부산 국제 영화제 공식 홈페이지 www.piff.org
몬트리올 재즈 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 www.montrealjazzfest.com
할리스 컴플레이션 음반 http://www.hollys.co.kr
칼라짚 http://blog.naver.com/fanta0331/5009811593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