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경제학] 인디음악 산업 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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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인디음악 산업구조 분석의 필요성

<2> 본론

1. 인디음악 산업

1-1. 인디음악의 정의
1-2. 인디음악 역사
1-3. 국내 인디음악 시장의 현황
1-4. 인디 음악 시장에서의 성공사례
1-5. 해외 인디음악 시장 현황
1-6. 국내 인디음악 클럽
1-7. 홍대 앞 대표 클럽
1-8. 밴드운영과 음반제작

2. 산업분석모형

2-1. SWOT 모형
2-2. SCP 모형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인디음악 산업구조 분석의 필요성

일반적으로 대중음악이라고 하면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은 상업적 음악, 즉 유행가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대중음악은 무엇보다도 상업성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TV나 라디오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를 중심으로 전달되는 주류 음악을 칭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재 대중음악 시장의 주류는 아이돌을 비롯한 10대와 20대 초반의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 음악이다. 그 외에는 약간의 발라드 음악이 있다. 따라서 대중음악이라는 범주 안에 장르적 다양성이 부족하고 특정한 주류 음악에 편향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생길 수밖에 없다. 물론 대중음악이 대중을 소홀히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주류 대중음악을 중심으로 시장이 유지된다. 때문에 그러한 음악적 성향 혹은 특징에 반하는 혹은 아직 주류로 인정받지 못하는 비주류 음악이 존재하고 있으며 그것이 인디음악이라고 명명된 것이다.

서울 홍익대학교 부근의 라이브 클럽을 중심으로 1990년대 중반에 시작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약 15년 정도의 역사를 가진 인디씬(Scene) ‘일을 벌이다’ 혹은 ‘무언가 소동이 일어나다’ (Making a scene)라는 뜻을 담고 있다. 즉, ‘씬’이라는 단어는 일상적인 흐름에서 벗어난 문화적 수행(Performance)이나 소동 혹은 난장 그리고 카니발이 일어나는 문화적인 생성의 공간을 의미하는 용어로 일단 설정되고 활용될 수 있다. 이기형, 「홍대 앞 인디 음악문화에 대한 문화연구적인 분석」, 󰡔언론과 사회󰡕 15권 1호, 2007, p.75. 그러므로 ‘인디씬’ 이라 함은 인디음악이 연주되는 라이브 클럽과 인디 레이블 등 인디음악을 둘러싼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모든 공간을 의미한다. 문서인, 「한국 인디음악의 대중성 확보에 관한 연구-<장기하와 얼굴들>의 사례를 중심으로」에서 재인용.
은 방송을 중심으로 한 획일화된 국내 대중음악의 종 다양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또한 실제로 이러한 인디씬은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 속에서 주목할 만한 계기를 만들었다. <크라잉 넛>, <노브레인>, <자우림> 등 대중성을 확보한 몇몇의 밴드를 비롯한 성공 사례가 있지만 그 외의 수많은 인디밴드가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고 있다. 이렇게 대중성을 확보하지 못한 밴드들 중에는 음악성을 인정받아 대중음악의 콘텐츠의 질적 향상을 가져올 수도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단지 대중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소수의 마니아들만이 향유하는 음악에 머물고 사장되는 경우가 많았다.

주로 방송을 통해 음악이 노출되는 요즘에는 그 빈도수와 그에 따른 인지도 또는 인기도가 대중성과 유사한 의미로 쓰인다. 그것은 일면 타당성이 있는 말이다. 때문에 음악의 대중성이란 특정 뮤지션의 인지도 혹은 인기도와 동일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점은 특히 방송매체가 음악을 노출시켜주는 주류를 이루는 현대에서는 절대 무시하지 못할 사실이다. 우리는 흔히 TV에 출현하지 않거나, 인기 가요프로그램에서 상위 순위에 들어가지 못하면 그 음악은 대중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은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이다.
참고문헌
책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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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영, 「한국대중음악상에 바란다.」, 󰡔창작과비평󰡕 통권 124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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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백서󰡕, 2007.

논문
김민규, 「한국 인디문화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1.
문서인, 「한국 인디음악의 대중성 확보에 관한 연구<장기하와 얼굴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2010.
박준흠, 「2005년의 이슈, 한국 인디뮤직 10년」, 󰡔문화과학󰡕 44호, 2005.
신현준, 「한국에서 음악 산업 시스템의 지구화와 국지화」,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1.
이상희, 「한국 인디음반 제작 구조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1.
조일동, 「취향의 공동체로서의 한국 인디음악인의 사회화과정」,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vol15.

신문기사
「복고바람.. 인디도 해외팝도 나 돌아갈래」, 󰡔헤럴드 경제󰡕, 2009년 4월 23일자.
‘첫 정규 음반 발표하는 장기하와 얼굴들 보컬 장기하’, 󰡔경향닷컴󰡕, 2009년 2월 18일자.
「7080 다양한 장르의 음악 혼재」, 󰡔주간한국󰡕, 2009년 6월 4일자.
「실력은 기본...근성 더해져야 인디음악 성공」, 󰡔한국경제󰡕, 2009년 8월 18일자.
「20대 젊은 백수의 구질구질한 일상 노래」, 󰡔주간 한국󰡕, 2009년 5월 27일자.
「인디文化의 역습」, 󰡔매일경제󰡕,
「상반기 가요계 결산」, 󰡔주간조선󰡕
「20대 젊은 백수의 구질구질한 일상 노래」, 󰡔주간한국󰡕, 2009년 5월 27일자.
“인디문화 세상으로 뛰쳐나오다.”, 중앙일보 김태성기자, 2009년 4월 8일자.
「우리 인디 씬의 현재는 ‘희망’과 ‘불확실성’의 교차」, 󰡔IZM󰡕, 2009년 2월.
박준흠, 「[한국의 인디레이블] ② 파스텔 뮤직-인디와 메이저의 경계에서」, 󰡔가슴네트워크󰡕, 2008년 9월 8일자. http://blog.gaseum.co.kr/bookdb/1496
이현우, ‘스페이스 공감’ 1,000회 공연 ‘모범답안을 넘어 정답으로’, 뉴스앤, 2008년 3월 25일자.
박영웅,「[홍대포커스] 2009 홍대 인디의 반란, 내년엔 해외로 간다」, TV리포트, 2009년 12월 2일자.

인터넷자료
우석훈, "야, 짜다 짜! 문화예술 예산", 「우석훈의 경제 프리즘」, 2008, sisainlive.com.
「장기하 - 노래는 자기의 자리가 있어야 하고, 존재가치가 있어야 한다.」, 󰡔보다󰡕, 2008년 10월 29일.
최지선. 「그대, 아직 인디 음악을 꿈꾸는가(4회)」, 󰡔독립영화󰡕 통권 16호, 2003.
정호영(아름나라 웹 PD), 「역사속의 인디음악」
진효래, 「<기획3> '홍대 앞' 문화를 이루는 3색 거리 탐방」, 2009.
가슴네트워크소개/회사소개 - http://blog.gaseum.co.kr/gaseumnetwork/category/
The Clubday 클럽데이 소개http://www.theclubday.co.kr/service/information/history.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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