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이벤트관광 공통] 유형별로 각각 국내 지역축제 2개씩을 선택하고, 각 축제의 개요 및 목적, 역사, 주요 행사 프로그램을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22 / 2020.03.22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축제·이벤트관광
공통 ※ 과제: 국내 지역축제 분석

● 축제·이벤트관광 교재 표4-3 (pp. 65)에 의하면 국내 지역축제를 특성에 따라 생태자연축제, 문화예술축제, 전통역사민속축제, 지역특산물축제, 경연·산업축제로 분류하였다.

● 앞에서 제시된 다섯 가지 유형에 해당하는 축제를 인터넷, 도서, 논문, 문헌 자료 등을 활용하여 유형별로 각각 국내 지역축제 2개씩을 선택하고, 각 축제의 개요 및 목적, 역사, 주요 행사 프로그램을 기술하고 다른 축제와의 차별점(특징)과 성공 요인을 분석하시오.
(5가지 유형 × 유형별 축제 2개 = 총 10개의 축제)
하고 싶은 말
축제·이벤트관광 교재 표4-3 (pp. 65)에 의하면 국내 지역축제를 특성에 따라 생태자연축제, 문화예술축제, 전통역사민속축제, 지역특산물축제, 경연·산업축제로 분류하였다.

앞에서 제시된 다섯 가지 유형에 해당하는 축제를 인터넷, 도서, 논문, 문헌 자료 등을 활용하여 유형별로 각각 국내 지역축제 2개씩을 선택하고, 각 축제의 개요 및 목적, 역사, 주요 행사 프로그램을 기술하고 다른 축제와의 차별점(특징)과 성공 요인을 분석하시오. (5가지 유형 × 유형별 축제 2개 = 총 10개의 축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태자연축제

1) 보령머드축제
(1) 개요 및 목적, 역사
(2) 주요 행사 프로그램
(3) 다른 축제와의 차별점(특징)
(4) 성공 요인 분석

2) 함평나비대축제
(1) 개요 및 목적, 역사
(2) 주요 행사 프로그램
(3) 다른 축제와의 차별점(특징)
(4) 성공 요인 분석

2. 문화예술축제

1) 통영국제음악제
(1) 개요 및 목적, 역사
(2) 주요 행사 프로그램
(3) 다른 축제와의 차별점(특징)
(4) 성공 요인 분석

2) 춘천마임축제
(1) 개요 및 목적, 역사
(2) 주요 행사 프로그램
(3) 다른 축제와의 차별점(특징)
(4) 성공 요인 분석

3. 전통역사민속축제

1) 통영한산대첩축제
(1) 개요 및 목적, 역사
(2) 주요 행사 프로그램
(3) 다른 축제와의 차별점(특징)
(4) 성공 요인 분석

2) 여수거북선축제
(1) 개요 및 목적, 역사
(2) 주요 행사 프로그램
(3) 다른 축제와의 차별점(특징)
(4) 성공 요인 분석

4. 지역특산물축제

1) 예천곤충엑스포
(1) 개요 및 목적, 역사
(2) 주요 행사 프로그램
(3) 다른 축제와의 차별점(특징)
(4) 성공 요인 분석

2) 이천도자기 축제
(1) 개요 및 목적, 역사
(2) 주요 행사 프로그램
(3) 다른 축제와의 차별점(특징)
(4) 성공 요인 분석

5. 경연·산업축제

1)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1) 개요 및 목적, 역사
(2) 주요 행사 프로그램
(3) 다른 축제와의 차별점(특징)
(4) 성공 요인 분석

2)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1) 개요 및 목적, 역사
(2) 주요 행사 프로그램
(3) 다른 축제와의 차별점(특징)
(4) 성공 요인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역축제는 지역의 세시풍속이나 민속, 특산,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지역민의 단합, 지역문화의 전승, 발전을 점차 매개하여 문화적인 측면과 더불어 경제적인 관점에서 관광 상품화하여 그 범위를 확대시키고 있는 추세이다. 즉 지역축제는 지역주민의 생활과 문화를 집약적이고 함축적으로 표출하는 지역문화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축제는 지역경쟁력을 갖기 위한 지역의 차별화된 공간과 시간을 표현하고 지역주민을 동화시키는 제전이다. 또한 지역개발의 방향을 설정하고 유도하는 장이며, 짧은 시간 내에 지역의 이미지와 실태를 표현하는 무대이기도 하다. 축제를 통해 대내적으로 자기를 인식하고 대외적으로는 자기를 소개할 수 있으므로, 지역축제는 하나의 지역이 다른 지역과 왜 달라야 하며 어떻게 달라야 하는 것인가를 천명하는 '자기 아이덴티티(Identity)'를 선언하는 무대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형별로 각각 국내 지역축제 2개씩을 선택하고, 각 축제의 개요 및 목적, 역사, 주요 행사 프로그램을 기술하고 다른 축제와의 차별점(특징)과 성공 요인을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허 진 외(2018). 축제·이벤트관광.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문장곤 (2010),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문광부, 「2010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문광부, 2010)
강혜숙 외, 2013, “지역축제 환경단서가 방문객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매행동]구매행동의 개념과 분류방법, 구매행동과 라이프스타일, 구매행동과 관광기념품, 구매행동과 이미지, 구매행동과 문화관광객, 구매행동과 주부, 구매행동과 아동, 구매행동과 구전커뮤니케이션 분석
  • 관광기념품의 개념과 범위의 고찰에 있어서 공예품, 민예품, 토산품으로 나누어 각각에 대한 정의와 유형을 살펴본 결과 몇 가지 공통적인 속성으로 묶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또한 변별적인 특징을 갖기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공예품과 민예품은 정의와 유형에 있어서 유사한 개념이나 민예품이 실용성을 강조하는 민중적 공예라는 점에서 차별화 될 수 있고 토산품의 경우는 지역의 농어업임업 등 1차 생산품이 주요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차별

  • 관광과 이벤트 레포트
  • 행사를 진행하는데 각축을벌인 한 해였다 ① 기업PR 이벤트 ② 세일즈 프로모션(Sales Promotion) Event의 종류와 특징 여러가지 이벤트들의 종류와특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전시형 Event -전시회장의 형태를 띤 일정장소에서 상품 및 서비스 등을 진열하는 것에 의해 경제문화적교류 등을 도모할 목적으로 하는 이벤트 (예: 박람회,전시회,신제품 발표회 등) 컨벤션 -인적 교류를 위한 집회,특히 대규모 집회의 성격을 띤 이벤트 (예: 국제/국내회의, 행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관광자원화의 활용6) 관광의 역기능적 효과6. 사례 2-부산 아시안 게임 대회와 그 효과(1) 대회 결과 및 성과(2) 남겨진 과제Ⅲ.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1. 대회개요2. 대회소개3. 엠블렘 & 마스코트(1) 엠블렘1) 엠블렘컨셉 (2) 마스코트1) 마스코트 의미 2) 마스코트 컨셉 3) 마스코트 애칭 : 어우리EOURI 4. TAFISA란?(1) TAFISA 역사(2) 역대대회 소개1) 제1회 대회 2) 제2회 대회 3) 제3회 대회 4) 참가 종목 5) 부대행사 5.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 참가 현황

  • [관광개발] 부산지역 관광개발에 대한 조사와 연구
  • 역사적 배경을 토대로 인근 해운대 온천, 동백섬, 오륙도, 달맞이길, 청사포(횟집), 올림픽공원, 요트 경기장 등이 어우러져 입체적인 관광벨트를 형성하고 있으며, 년중 각종 국내.외 주요 행사(문화, 예술, 축제, 각종 이벤트)가 개최되는 등 국제적인 관광지로 자리잡고 있을 뿐 아니라, 부산 아쿠아리움 개관(2001년 11월)과 연계하여 최적의 관광지로 인식되어 왔다.용두산 공원산의 형태가 용이 바다에서 육지로 올라오는 용의 머리에 해당하는 곳이

  • 이벤트에 대해서
  • 이벤트’란 용어를 보편화시킨 것은 일본이다. 일본의 경우는 1964년 동경 올림픽과 1979년 오사카 만국 박람회를 계기로 이벤트가 국가나 지역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고, 여러 마케팅 활동, 문화 행사, 공공행사, 기념행사를 통틀어 ‘이벤트’라는 용어로 발전시켜 나가게 되었던 것이다. 최호림, Non Mass Media를 활용한 IMC전략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2003*한국 이벤트의 기원 및 역사 조정환, 스포츠 마케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