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경영성공사례연구] 알리바바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알리바바 경영 성공전략분석과 미래전망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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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경영성공사례연구] 알리바바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알리바바 경영 성공전략분석과 미래전망연구 보고서입니다.

인터넷으로 대충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수많은브레인스토밍을걸쳐 20 페이지 분량으로 만들었습니다.
목차
1. 알리바바 기업소개

2. 알리바바 기업역사

3. 5 Forces Model 분석

4. 알리바바 성공요인
(1) 타겟전략의 성공
(2) 과감한 혁신
(3) 이벤트
(4) 모바일시장 공략

5. 알리바바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6. 알리바바의 서비스 분석

7. 알리바바의 경영전략 사례
(1) 공격적인 경영전략
(2) 알리바바의 CSR 전략
(3) 수직계열화 전략
(4) 경영혁신전략

8. 결론

9. 향후전망과 시사점
본문내용
알리바바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 부유층을 겨냥한 온라인 백화점 ‘티몰’ 등 다양한 회사들을 만들어 나갔다. 타오바오가 창립될 당시 중국의 온라인 시장을 지배하고 있던 것은 이베이였다. 마윈은 글로벌 매체들과의 인터뷰에서 여러차례 이베이와 “전쟁을 벌이겠다”고 말해왔는데, 당시 반응은 비웃음에 가까웠다. 하지만 현재를 보자. 이베이는 중국 시장에서 철수했고, 타오바오는 중국 인터넷 상거래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 해외직거래 창구로 유명해진 알리익스프레스도 알리바바의 자회사다. 중국에서 알리바바그룹의 위세는 대단하다. 여러 외신이 정리한 자료를 보면, 알리바바를 통한 거래는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2%에 이르고, 중국 국내 소포의 70%가 알리바바 관련 회사들을 통해 거래되는 물품들이다. 중국 국내 온라인 거래의 80%가 알리바바 계열사들을 통해 이뤄진다. 그런데 이는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아직 중국 인구의 절반은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온라인 거래를 하는 사람이 6억명 뿐이지만 곧 세계 최대의 온라인 시장인 미국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회계법인 케이피엠지(KPMG)의 추정으로는 2020년이면 중국의 전자상거래 금액이 미국·영국·일본·독일·프랑스의 전자상거래 금액을 모두 합친 것보다 더 커진다. 현재 점유율이 이어진다고 가정하면 알리바바는 초거대 기업이라는 말조차 무색할 정도의 덩치를 가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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