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조사방법론] 블로그 사용에 관한 특성과 관광지 지각사이의 상관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문헌고찰
1. 블로그의 개념과 서비스
2. 블로그 추세
3. 이미지 지각이론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1. 빈도분석
2. 상관관계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변화하면서 나타난 가장 큰 특징은 인터넷의 등장이었다. 인터넷은 디지털시대의 총아로써 인터넷 문화라는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였다. 이러한 인터넷 문화는 지금까지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초기 메일과 채팅문화에서부터 게시판, 커뮤니티, 카페문화, 휴대폰 문자메세지 등을 지나 지금의 인터넷은 블로그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김지수, 2004)

블로그의 주된 이용형태는 친구들끼리 각자의 삶을 표현하고, 소식을 주고받는 용도,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자료들을 올리고 그 자료에 대한 코멘트를 다는 것이다. 요즘 20대들이 만나서 하는 이야기 중에는 싸이월드와 네이버 블로그 등의 이야기들이 꼭 나온다. 이만큼 블로그는 인터넷상에서 새롭게 떠오른 중요한 하위문화로 보여진다.

특히 국내 블로그의 대중화는 블로그가 개인홈페이지 기능을 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사람들이 블로그를 개인홈페이지로 사용하며, 일상생활(특히 관광지에서의 사진)의 많은 사진을 올리고 있다. 여기서 이러한 사진이 블로그를 통해 여러 사람에게 다시 보여짐 으로써 다양한 관광지와 관광지 지각을 통한 방문 욕구에 영향을 미칠 것 이라고 본다.
참고문헌
·박창규, 엄서호(1998). 기대와 지각된 성과가 관광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한국 관광학회』, 5p 15~24.

·표성수 (2000). 관광객의 기대 및 지각과 관광지 이미지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품질 시스템 학회』11p 13~18.

·김지수 (2004) 블로그의 사회문화적 진화와 이슈. 『정보통신 정책』, 16권 8호 18~, 19p.

·코리안클릭(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개발]영상문화관광지의 공간지각이 관람후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왕건촬영세트를 중심으로-
  • 지각 131. 공간과 기호 132. 공간의 기호화 153. 공간지각과 그 단계 164. 영상문화관광지의 공간지각 18제 3 절 관광지이미지의 형성과 차이 201. 이미지의 개념 202. 관광지 이미지의 형성과정 213. 관광지 이미지 274. 이미지 차이 29제 3 장 연구방법 설계 31제 1 절 조사대상지 현황 31제 2 절 조사설계 331. 설문지의 구성 및 척도 332. 조사방법 383. 자료의 분석방법 39제 4 장 분석결과 및 해석 41제 1 절 조사표본의 기술통계적 특성 41제 2 절 측정척도의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방법 - 31제4절 선행연구의 검토 341. 루이스의 연구 342. 크눗순의 연구 373. 케도트와 터전의 연구 37제 3 장 호텔이미지와 서비스품질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38 제1절 서비스 특성과 품질에 대한 이론적 고찰 381.서비스의 개념

  • [관광조사] 대학생들의 혈액형에 따른 관광유형과 관광욕구에 대한 조사
  • 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함으로써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연구범위는 제1장에서는 연구목적, 연구방법 및 범위를, 제2장에서는 혈액형 및 관광유형, 관광욕구의 이론적 배경을, 제3장에서는 혈액형에 따른 관광유형 및 관광욕구에 대한 실증조사를 실시하여 분석결과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제4장에서는 앞의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요약 및 앞으로 연구의 방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변수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타당성(valid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관한 논의에서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이 ‘공통어’와의 용어 차이다. 특히 표준어라는 용어 기피 현상은 일부 언어학자 사이에서 현저히 나타나는데, 이 현상은 일본의 국가주의, 제국주의를 연상시키는 표준어의 개념에 대한 반작용으로 해석된다. 또 표준어로 인하여 소외받는 지역 방언을 소중히 해야 한다는 생각과도 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표준어’ 대신 ‘공통어’라는 용어를 공식적으로 처음 사용한 문헌은 국립국어연구소의 조사 보고서《

  • [관광개발]주제공원 방문자의 만족과 방문 후 행동의도 결정요인- 에버랜드를 대상으로 -
  • 방법 2제 2 장 관광체험 평가에 관한 이론적 고찰 3제 1 절 관광체험 평가의 개념적 틀 3제 2 절 관광체험 평가요소 31. 행동의도 02. 관광자 만족 03. 서비스질 04. 비 용 05. 기타 관광자 만족 결정요인 0제 3 절 관광체험 평가요소간 관계 41. 각 평가요소 간의 관계 42. 서비스질과 관광자 만족 0제 4 절 선행연구에 대한 종합논의 0제 3 장 연구방법 및 조사설계 5제 1 절 연구모형 설정 51. 연구 모형 52. 가설 설정 6제 2 절 조사 및 분석방법 71. 조사 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