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Starbucks Coffee, Ford Motor Company(스타벅스와 포드) 사례와 9과 연습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례 1 Starbucks Coffee
1 . 스타벅스 소개
2. 스타벅스 조직 내부의 Issue
3. Starbucks의 성공요인
4. Starbucks가 우리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

사례 2 Ford Motor Company
1. 포드의 경영이념
2. 포드의 성공요인
3. 포드주의의 몰락요인
4. 포드의 추락이 한국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

제9장 조직문화와 윤리적 가치

<할인점 – 이마트>

<고급백화점 – 갤러리아 백화점>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 스타벅스 소개
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탄생했으며 현재 CEO인 하워드슐츠(Howard Schultz)회장이 1987년 스타벅스를 설립, 오늘날 전세계 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현재 미국, 캐나다,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영국, 대만, 중국, 뉴질랜드, 쿠웨이트와 전세계 공항,서점, 캠퍼스, 병원 등에 라이센스 전문점 및 30 여개국 총 6,000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세계적으로 최고의 아라비카산 원두만을 구입해 최고의 맛과 향을 자랑한다. 현재 스타벅스에서는 전미에 걸쳐 8만 여명의 파트너가 일하고 있으며 파트 타임 근무자를 포함한 직원들에게 Beans Stock이라는 스톡옵션을 비롯한 양질의 복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시간제 근로자를 포함한 모든 직원들에 대한 복지와 존중, 기업윤리로 스타벅스는 1998년에는 포춘지에 의해 100대 최고의 직장의 하나로 꼽혔으며 클린턴 대통령 또한 슐츠 회장을 초청하여 스타벅스를 윤리경영의 모델로 칭찬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나스닥에 SUBX로 상장되어 있으며 단 시간 안에 가장 빠른 주가성장을 보인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하워드 슐츠 외,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홍순명 옮김, 김영사, 2000
http://www.istarbucks.co.kr/
http://www.starbucks.com
http://www.khan.co.kr/eye1/html/54.html
http://changup.chosun.com/dizzo/front/view/TrendView.po?CateId=UIT_21050000&EntityId=AD_00003803
http://changup.chosun.com/dizzo/front/view/TrendView.po?CateId=UIT_21050000&EntityId=AD_00003828
http://no-smok.net/nsmk/_bd_ba_c5_b8_b9_f7_bd_ba
매일 경제 2003년03월24일 (http://www.mk.co.kr/)
매일 경제 2003년03월25일 <시애틀 = 손현덕 특파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브랜드의 이해 총 요약 및 정리 중간+기말
  • 스타벅스 사례- 물리적 명시 : 인어로고, 커피명, 바리스타 복장, 판매용 재즈CD, 주문커피 메뉴, 장식, 주문에 사용되는 용어(Jargon)- 혜익 : 폭넓은 구색, 질좋은 커피, 안락함, 고급스러운 분위기- 내가 어떻게 느끼게 만드는가 / 나에 관하여 무엇을 말하는가 : 럭셔리한 분위기속에 있는 기분, 일상으로부터의 탈출, 소속감- 핵심가치 : Sophistication(세련), Escape(탈출), Indulgence(사치)- 에센스 : Affordable Indulgence(감당할 수 있는 사치)○ Virgin Atlantic Airways

  • [경영조직] Ford(포드), Arthur Anderson(아더앤더슨) & 7장 연습문제
  • 경영자에게 주는 시사점 12제 7 장 제조 기술과 서비스 기술▪ 연습문제 기술비교14참고문헌20제 4 장 외부 환경과 조직▪ 사례 1 “Ford Motor Company”(1) 해당 기업의 조직문제의 본질Ford는 당시 복잡하고 경쟁적이며 계속해서 변화하는 환경 가운데 있었다. 또한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2000년도 Ford

  • [경영조직] Ford & Nokia(포드와 노키아)사례 분석 및 연습문제
  • Ford와 Nokia 두 조직을 토대로 연습문제 p. 34 의 조직 차원의 측정을 주제로 하여 조원들과 토론하여 보았다. < 사례 1> : Ford Motor company(1) Ford Motor company 조직 문제의 본질1. 회사 전반에 관한 소개링컨, 머큐리, 재규어, 볼보, 마쓰다, 애스턴마틴 등 지명도 높은 7개의 자동차브랜드를 갖고 있는 포드는 현재 200여개 나라에서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메이커다. 창업자 헨리 포드의 모든 사람이 쉽게 차를 살 수 있도록 하겠다라는 경영철학

  • [서비스경영] 서비스 실무사례 - E-마트, 맥카폐&스타벅스, SK Telecom
  • 스타벅스(STARBUCKS)와 같은 사례들이다. 1) 마케팅 근시에서 탈출 우 선 사례를 살펴보기에 앞서 마케팅 근시의 종류를 좀더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리차드(Richard)와 그의 동료들은 레빗 교수가 주장한 마케팅 근시를 보다 세분하여 세 가지 종류를 제시하고 있다. 이 ‘고전적 근시) (Classic Myopia)’, ‘효율적 근시) (Efficient Myopia)’, ‘경쟁적 근시) (Competitive Myopia)’로서, 이는 기업 성장을 그르칠 수 있는 3가지 오류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먼저,

  • [마케팅] 공간분리형 테마카페 산업
  • Starbucks, coffeebean 등 대형 커피 전문점처음 한국에 진출한 스타벅스의 뒤를 이어 커피빈, 시애틀베스트, 파스쿠치, 자바시티와 브랜드가 속속 상륙해 테이크아웃 커피 문화를 확산시켰다. 스타벅스(Starbucks, 나스닥: SBUX)는 세계에서 가장 큰 다국적 커피 전문점이다. 최초의 스타벅스 점은 동업자 제리 볼드윈(Jerry Baldwin)과 고든 보커(Gordon Bowker), 지브 시글(Zev Siegel)이 1971년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에서 개점하였다. 이때는 커피 원두를 판매하는 소매점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