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피자헛 경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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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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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업현황
1. 피자헛의 기원
2. 한국 피자헛 소개
3. 한국 피자헛 연혁
4. 경영 철학
Ⅱ. 외부 환경 분석
1. 외부 시장 환경
2. 경쟁자 분석
Ⅲ. 내부 환경 분석
1. 브랜드 인지도
2. 지각도
3. F.G.I를 통한 브랜드 인식 분석
4. 주요고객이 피자헛을 찾는 이유
5. SWOT 분석
Ⅳ. STP 전략
1. 소비자 분석
2. S T P
Ⅴ. 4P+SERVICE
Ⅵ. 성공요인 및 앞으로의 발전방향
- 본문내용
-
Ⅰ. 기업현황
1. 피자헛의 기원
1958년 켄사스 위치타의 피자 영업소를 여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연구하던 두 대학생 형제인 Frank와 Dan Carney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비록 이 개념은 그 당시 미국인들에게는 비교적 새로운 것이었지만 형제들은 새로운 계획의 가능성을 빨리 보았다. 그들의 어머니에게 600달러를 빌린 후에 그들은 두 번째 방법으로 장비를 사고 집 근처의 바쁜 교차로의 작은 빌딩을 빌렸다. 그들의 기업가의 노력의 결과로 첫 번째로 설립된 피자헛 레스토랑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성공적인 피자 레스토랑이 되었다.
이 가게에는 8개의 창문이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두 형제는 우선 PIZZA라는 다섯 글자를 붙이고 비어있는 창문에 무엇을 붙일까 생각하다 그 집이 오두막 (hut)처럼 생긴 것에 착안하여 HUT이라는 세 글자를 덧붙였다고 한다.
이로써 피자헛의 이름은 탄생되었고 피자헛에서 Carney 형제가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피자의 맛과 품질, 그리고 서비스 정신이었다고 한다.
설립 첫해 12월 2호 점을 낸 피자헛은 1년 후 3개로 늘었다. 5년 후에는 43개, 10년 후인68년에는 300개로 늘었고 캐나다에 첫 해외 점포를 냈다. 73년에는 영국과 일본에 진출했다. 이후에도 피자헛 점포는 세계 각지에서 우후죽순처럼 생겨나 엄청난 성공을 거뒀다. 피자헛 덕분에 피자는 이탈리아 음식에서 전 세계인이 좋아하는 음식이 됐고 피자헛이 개발한 수십 가지 메뉴는 세계인의 입맛을 바꿔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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