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피자헛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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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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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피자헛의 선정 동기
2. 피자헛의 기원
3. 기업현황
Ⅱ. 본론
1. 피자헛 외부환경 분석
2. 피자헛의 경영분석
3. 피자헛의 경영전략
4. 한국 피자헛의 성공 관련기사
Ⅲ. 결론
1. 시사점
2. 전망과 제안
3. 정리
- 본문내용
-
Ⅰ.서론
1. 피자헛의 선정 동기
현대인의 식생활이 변하고 있다. 오늘날 외식산업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으로서 성장하였으나, 고객의 다양한 욕구, 외식업체의 난립 그리고 치열한 경쟁 등은 경영자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다국적 외식업체는 대형화, 고급화 자본화, 전문화, 과학화, 체인화 등의 선진 경영기법으로 국내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이처럼 외식업체는 일찍이 경험하지 못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서비스는 강력한 상품이자 경쟁력이며 나아가 기업의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도구이다.
이러한 외식산업의 성장과 그에 따른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아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들의 경영전략과 마케팅요소들을 알아보기 위해 그러한 기업 중의 하나인 피자헛을 선정하였다. 피자(Pizza)는 우리나라 외식시장에서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인기 있는 음식중 하나이며, 온 가족이 외식을 나갈 때는 말할 것도 없고 집안으로 배달시키는 메뉴 중에서도 전통적으로 1위를 지켜온 자장면에 견줄 정도로 우리 식생활에 깊숙이 들어와있기 때문이다
피자하면 맨 먼저 떠올리는 브랜드 - Pizza Hut
피자의 국내시장 도입이후 피자산업은 많은 성장을 거두어왔으며 피자 업체의 대표적인 브랜드인 한국 피자헛은 국내 시장 진입 이후 많은 메뉴의 개발과 다양한 서비스로 효과적인 성장을 이루어 왔다. 우리는 경쟁업체와의 관계에서 꾸준히 수익을 올리며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는 피자헛의 경영전략과 차별화 전략을 위한 마케팅요소들을 분석해 보았다.
2. 피자헛의 기원
1958년 켄사스 위치타의 피자 영업소를 여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연구하던 두 대학생 형제인 Frank와 Dan Carney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비록 이 개념은 그 당시 미국인들에게는 비교적 새로운 것이었지만 형제들은 새로운 계획의 가능성을 빨리 보았다. 그들의 어머니에게 600달러를 빌린 후에 그들은 두 번째 방법으로 장비를 사고 집 근처의 바쁜 교차로의 작은 빌딩을 빌렸다.
그들의 기업가의 노력의 결과로 첫 번째로 설립된 피자헛 레스토랑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성공적인 피자 레스토랑이 되었다.
이 가게에는 8개의 창문이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두 형제는 우선 PIZZA라는 다섯 글자를 붙이고 비어있는 창문에 무엇을 붙일까 생각하다 그 집이 오두막 (hut)처럼 생긴 것에 착안하여 HUT이라는 세 글자를 덧붙였다고 한다. 이로써 피자헛의 이름은 탄생되었고 피자헛에서 Carney 형제가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피자의 맛과 품질, 그리고 서비스 정신이었다고 한다.
설립 첫해 12월 2호 점을 낸 피자헛은 1년 후 3개로 늘었다. 5년 후에는 43개, 10년 후인68년에는 300개로 늘었고 캐나다에 첫 해외 점포를 냈다. 73년에는 영국과 일본에 진출했다. 이후에도 피자헛 점포는 세계 각지에서 우후죽순처럼 생겨나 엄청난 성공을 거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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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uve.co.kr/blog/archives/000034.html
http://forbes.joins.com/forbes/program/forbes_article/0%2C3773%2Caid%252D187790%2C00.html
http://www.pizzahut.co.kr/
http://monthly.foodbank.co.kr/월간식당, 푸드 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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