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평가] 기획의 평가 - 평가의 과정과 기준, 평가기법의 설계, 평가자료의 수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기획의 평가

Ⅰ. 평가과정

1. 평가의 기준
2. 평가의 단계

Ⅱ. 프로그램 확인과 평가기준

1. 프로그램의 확인
2. 평가기준의 선정
1) 능률성 평가
2) 효과성 평가
3) 영향평가
4) 과정평가
5) 형평성평가

Ⅲ. 평가기법의 설계

1. 과정평가
1) 평가성 사정
2) 모니터링
2. 영향평가
1) 진실험
2) 준실험(유사실험)

Ⅳ. 평가자료의 수집

1. 관찰법
2. 면접법
3. 질문지법
4. 사례연구법
본문내용
기획의 평가

I. 평가과정

1. 평가의 기준

기획에 대한 평가의 기준은 평가자와 평가의뢰자의 평가의도, 또는 평가대상인 정책 혹은 계획이 지닌 특성이나 정책과정의 어느 단계에 대한 평가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달러 채택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평가기준들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효과성, 능률성, 적정성, 형평성, 대응성, 적절성 등으로 유형화시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평가에 있어서 효과성(effectiveness)이란 목표의 달성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계획 혹은 프로그램이 의미 있는 성과나 효과를 가져오는가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효과성은 기술적 합리성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이 효과성의 측정단위는 생산서비스 또는 금전적 가치와 같은 정부가 산출한 단위 서비스의 양이다.
둘째, 능률성(efficiency)이란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투입(input)과 산출(output)의 비를 말한다. 이러한 의미로서의 능률성이란 경제적 합리성과 동의어로서 기획목표를 달성하는 데 얼마나 많은 노력이 투입되었나 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적정성(adequacy)이란 의도된 문제의 해결정도를 의미하는데, 평가기준으로서의 적정성이란 정책의 실시결과 어느 정도나 애초의 문제가 해결되었는가 하는 것을 뜻하는 개념이다.
넷째, 형평성(equity)은 법적 ․ 사회적 합리성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사회 내의 상이한 집단 사이에 효과와 노력을 공평하게 공정하게 분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형평성의 개념은 신행정론(new public administration)의 핵심가치의 하나로서 특히 사회복지정책 및 기획에 대한 평가에서 중시되는 개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다문화가정을 위한 부모자녀통합교육
  • 자료 검토 (4월 1일 ~ 4월 30일)4월 한 달간 춘천결혼이민자센터 및 전국 결혼이민자센터, 또한 결혼이민자 대상 프로그램을 기획, 실시하고 있는 기관의 자료 (면접 및 설문 조사 자료, 프로그램 시행 관련 자료 등)을 검토하고, 춘천 및 강원도 결혼이민자 가정의 실태 통계 등을 조사하여 요구 조사의 기반을 만든다.(2) 설문지 조사 (5월 12일 ~ 5월 16일)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질문지 조사법을 실시, 평가한다.(3) 전화 설문 (5월 19일 ~ 5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노인들의 건전한 만남을 위한 프로그램개발
  • 평가시기 평가 분류평가 세부사항평가 시기프로그램 목적 평가ㆍ설문지 이용하여 학습 성취도 판단ㆍ프로그램 종료 후프로그램 내용 평가ㆍ출석부를 통한 참여도 조사ㆍ학습과정에 대한 관찰기록지ㆍ커플 활동지ㆍ수업시작 직후ㆍ모든 학습 기간 내내ㆍ커플수업 후학습자 반응에 대한 평가ㆍ전화나 방문을 통한 프로그램의 영향을 평가(지속적인 관리)ㆍ프로그램 종료 후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평가ㆍ설문지를 이용하여 외부적인 요

  • [복지행정] 청소년 수련관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기획, 설계, 홍보, 평가
  • 과정 필요2) 욕구측정 ① 욕구의 속성 욕구는 정적이며 상대적이다. 욕구는 사회정치적 환경에 따라 욕구개념이 달라짐 자원의 유용성과 기술수준은 욕구에 영향② 개인들의 욕구를 집합적으로 수량화시키는 작업 ③ 프로그램 기획에 대한 평가 작업으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가에 대한 연구과정④ 프로그램 기획이라는 목적 아래 데이터 수집을 위해 모든 가능한 기법을 사용하는 것⑤ 욕구측정 기법: 지표분석, 일반설문조사, 표적인구

  •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
  • 과정환경은 외적 자극과 조직화된 체제가 개인과 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나는 분위기 또는 풍토이다.-학교환경의 물리적 조건채광과 조명: 채광은 교실 전체면적의 1/5이상이 되어야 하고 조명은 자연조명이든 인공조명이든 보통교실에는 120lux이상이어야 하며 직접조명보다는 간접조명이 바람직하다.환기와 통풍: 학교건물은 통풍이 잘 되도록 설계해야 하지만 여러가지 조건에 의하여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다. 자연환기가 잘 되지 않을 때는 인공환

  •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 기획 관련 지역이나 집단이 보유하고 있거나 구할 수 있는 인적. 물적(시설등) 자원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는 것(4) 참여 기획 프로그램에 관련되 사람 모두가 함께 기획에 참여하는 방법으로 민주적 방법으로 의사를 결정해 나가는 것으로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제안할 수 있다. Ⅱ.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념 및 설계1. 사회복지 프로그램 설계의 개념사회복지 프로그램 설계는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있어 하나의 사출물인 동시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