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평가] 기획의 평가 - 평가의 과정과 기준, 평가기법의 설계, 평가자료의 수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기획의 평가
Ⅰ. 평가과정
1. 평가의 기준
2. 평가의 단계
Ⅱ. 프로그램 확인과 평가기준
1. 프로그램의 확인
2. 평가기준의 선정
1) 능률성 평가
2) 효과성 평가
3) 영향평가
4) 과정평가
5) 형평성평가
Ⅲ. 평가기법의 설계
1. 과정평가
1) 평가성 사정
2) 모니터링
2. 영향평가
1) 진실험
2) 준실험(유사실험)
Ⅳ. 평가자료의 수집
1. 관찰법
2. 면접법
3. 질문지법
4. 사례연구법
- 본문내용
-
기획의 평가
I. 평가과정
1. 평가의 기준
기획에 대한 평가의 기준은 평가자와 평가의뢰자의 평가의도, 또는 평가대상인 정책 혹은 계획이 지닌 특성이나 정책과정의 어느 단계에 대한 평가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달러 채택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평가기준들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효과성, 능률성, 적정성, 형평성, 대응성, 적절성 등으로 유형화시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평가에 있어서 효과성(effectiveness)이란 목표의 달성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계획 혹은 프로그램이 의미 있는 성과나 효과를 가져오는가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효과성은 기술적 합리성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이 효과성의 측정단위는 생산서비스 또는 금전적 가치와 같은 정부가 산출한 단위 서비스의 양이다.
둘째, 능률성(efficiency)이란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투입(input)과 산출(output)의 비를 말한다. 이러한 의미로서의 능률성이란 경제적 합리성과 동의어로서 기획목표를 달성하는 데 얼마나 많은 노력이 투입되었나 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적정성(adequacy)이란 의도된 문제의 해결정도를 의미하는데, 평가기준으로서의 적정성이란 정책의 실시결과 어느 정도나 애초의 문제가 해결되었는가 하는 것을 뜻하는 개념이다.
넷째, 형평성(equity)은 법적 ․ 사회적 합리성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사회 내의 상이한 집단 사이에 효과와 노력을 공평하게 공정하게 분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형평성의 개념은 신행정론(new public administration)의 핵심가치의 하나로서 특히 사회복지정책 및 기획에 대한 평가에서 중시되는 개념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