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결혼후야기될 가정문제로부터 예방 및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로그램 개발 실습


1단계: 상황분석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1. 프로그램의 주제는 ?

2.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타당성 검토)?

3.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4. 프로그램의 예상(기대)효과 및 장애요인?

1-2 프로그램개발 상황의 이해

1. 사람, 조직 (조직의 문화), 환경의 상황적 요인들은 무엇인가?

2. 프로그램 기획에 있어서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3.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본인의 철학적 신념과 윤리적인 면을 고려하고 있는가?

4.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관여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CEO, 감독자, 참가자, 강사,
외부인사 등)

1-3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굳건한 지원체계 구축

1. 자문위원의 위촉, 유력인사의 지원 여부 검토?

2. 지역공동체로 부터의 지원을 확보하고 유지하는가?

3. 다른 기관, 조직, 그룹으로부터 협력적인 동반자관계를 구축하고 있는가?

1-4 잠재적인 고객집단 분석

1. 잠재적 고객들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나이, 성, 학력, 소득수준, 결혼여부 등

2. 잠재적 고객들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3. 비공식 집단과 리더

4. 잠재적 고객집단의 과거에 유사한 교육 경험의 유무 확인(선수학습 유무확인)


2단계: 요구진단

1. 요구 진단의 목적은 무엇인가?

2. 누구의 요구를 진단하는가? (요구사정의 범위): 대상확인

3. 요구진단의 결과는 누구에 의해 사용되는가?

4. 예상되는 요구의 가치평가는? (예상효과)

5. 요구 조사의 시기는?

6. 요구 조사시 사용할 수 있는 조직의 내/외의 자원은?

7. 요구 조사의 방법은? (비용, 시간, 접근가능성, 정보의 성격, 예산 등 고려)

8. 수집된 자료의 분석과 요구 목록 작성

3단계: 요구의 우선순위 및 교육목표설정

1. 진단된 모든 요구를 목록으로 작성

2. 요구순위차트를 이용하여 요구값을 결정

* 요구순위 차트 1

요구순위 차트 2

3. 요구를 순위별로 나열

4. 교육프로그램으로 실현될 요구를 선정하며 그 당위성을 기술

5. 최종적인 요구(들) 를 목표로 전환

- 평가를 위해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
- 교육의 결과로 학습자들에게 무슨 변화를 기대하는가?
-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교육목표를 분명히 이해하도록 한다





4단계: 학습전이 전략수립

1. 학습전이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소를 인식

2. 학습자, 행정가, 교수자에게 학습전이 전략과 기술을 가르침

3. 학습자들이 배운 것을 적용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전이전략 선정

학습전이 전략 사용:

a. 프로그램 이전
b. 프로그램 실행 중
c. 프로그램 실행 이후



5단계: 교수설계

1, 각 교수 단계에서 배워야 할 분명한 학습목표를 진술

2. 학습자들이 반드시 배워야만 하는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

3. 효과적인 교수법과 교수매체 선정

4. 모든 과정을 아래와 같이 통합 할 수 있음

6단계: 자원의 배분 (인적, 물적, 재정자원)


1. 강사선정 (강사의 자격요건, 경력, 기타 사항)


2. 교육장소 선정 (교수매체, 장소의 요건, 좌석의 배치 등)


3. 시설설비


4. 총지출 계산

a. 강사료 결정
b. 강의실 임대료
c. 장비 임대료
d. 식사 및 간식

5. 수입원 조사

6. 수강료 결정


7단계: 마케팅 전략

1. 홍보 대상은 누구인가?

2. 목표집단의 학력수준은 어떠한가?

3. 홍보예산 결정

4. 홍보기법 선정과 그 이유

5. 홍보할 지역과 게시장소 선정

6. 홍보매수 외 기간 선정

7. 홍보자료 제작


8단계: 교육프로그램평가 및 보고

1. 교육프로그램평가의 목적

2. 평가내용 (영역)

3. 평가방법

4. 평가시기

5. 보고서 배포 대상

6. 보고서 유형

7. 보고시기

8. 보고 내용

9. 보고서의 활용
본문내용
1.단계: 상황분석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1. 프로그램의 주제
현대 사회에 있어 개인주의가 크게 자리 잡아감에 따라 가정 안에서도 개인주의적 성향이 띄게 된다. 이에 따라 가정이라는 하나의 공동체보단 나, 개인을 중시하므로 가정이 쉽게 파괴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와 현재 증가하는 이혼율 등 가정문제가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9조)는 예비부부를 대상으로 가정문제로부터 예방-치료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2.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이유
첫째, 현재 꾸준히 증가하는 이혼율을 낮추기 위함으로써 결혼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진정한 가족의 의미가 무엇이며 그에 필요한 것, 준비해야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리기 위해 필요하다. 둘째로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 부부,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기 위해서 필요하다.
3.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
성경 속에서 말하는 건강한 가정의 모습을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가정에서 이루어 내고자 한다.
4. 프로그램의 예상 및 기대 효과
① 가족이란 무엇인지를 알아감으로써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운다.
② 가족구성원 간 상대방을 이해하고 더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는다. (사랑, 믿음, 신뢰...)
③ 이혼방지 및 섣부른 결정을 예방하도록 한다.
④ 가정의 바른 개념을 회복하도록 한다. (자녀계획, 가사분담...)
⑤ 바람직한 의사 소통법을 습득하여 가정, 부부 관계뿐만 아니라 사회 생활에서의 모든 관계속에 적용, 실천한다.
⑥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부부 관계 안에서의 올바른 성역할을 행한다.
장애요인
① 오랫동안 한국인에게 뿌리 깊게 박혀있는 유교적 사상(가부장적-남자는 하늘, 여자는 땅)의 개념이 아직 우리 사회에 쓴뿌리로 남아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신의 거주지 주변이나 직장 주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가족생활 교육 프로그램 사례
  • 교육의 개념2. 자신의 거주지 주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가족생활 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1) 결혼준비교육의 내용과 장점2) 부부성장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및 장점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및 장점3. 더 실시되어야 하는 프로그램 주제결론참고문헌서론급속한 산업화와 가족 구조의 변화로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에 혼란이 생기고 현대의 가족 문제는 개인 차원을 초월한 심각한 사회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가족관계 변화, 자녀의 가정교육

  • 여성과 정신건강 정신건강 정의 여성 정신건강 문제현황 여성과 우울증
  • 후 1963년 J.F.케네디의 정신보건법이 공포되어 지역사회가 공동책임과 예방 치료 사회복귀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에서도 국민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하여 1995년 12월 30일 정신보건법(법률 5134호)이 제정되었다. 2. 여성과 정신건강 현황1) 여성과 정신건강 문제현황2006년 보건복지부에서 조사한 정신장애 평생 유병률에 따르면 여성과 남성 모두 불안장애의 유병률이 높았다. 여기서 불안장애란 현실적인 위험요소가 없는데도 불구하

  • [아동복지론] 아동보육에 관한 고찰
  • 교육을 받음으로써 보상교육을 겸하게 된다. 또래의 친구 및 다양한 연령의 아동과 접촉함으로서 사회성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학령기 아동인 경우 방과 후 방치되지 않고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에 따라 안전, 생활지도, 학습지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정서장애아, 심신장애아, 행동장애아 등 특수한 문제를 지닌 아동에게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치료와 재활을 도모한다.부모와 가정의 관점에서 본 기능이다. 취업부모가 안

  • 한국의 다문화 교육정책
  • 교육지원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다. 이 지원계획에는 부처 간지역 간 협력체제 구축, 다문화교육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다문화 교육요소 반영, 이주노동자자녀 교육권 보장 등이 포함되어 주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중점으로 한다. 최근 들어 교육과학기술부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187개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틀 안에서도 다문화관련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는데, 전체 사업 중 36개 사업이 다문화가정 자녀와 결혼

  • [사회보장] 고령사회의 도래와 노인간병문제
  • 및 서비스의 활성화 (3)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조직화 (4) 가정봉사원 서비스를 위한 유급 전담인력 확보 (5) 퇴직준비교육 실시 (6) 노후에 대한 개인적 장기대책 필요성 계몽 (7) 노인의 날 및 경로의 달 지정 5. 노인 치료에 관한 여러 가지 방법들(의료보장에 대한 보충) (1) 음악치료1.1 음악치료의 대상 1.2 음악치료의 적용1.3음악치료의 흐름 1.4소 결 (2) 우울증 예방 프로그램의 구조 및 내용 (3)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3.1 개입과정 및 실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