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자유와 사회적 통제] 언론의 사회적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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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언론자유와 사회적 통제] 언론의 사회적 통제

Ⅰ. 사회적 통제의 개념과 배경

Ⅱ. 사회적 통제의 유형

Ⅲ. 사회적 통제와 문화적 통제

Ⅳ. 사회적 통제의 과제
본문내용
[언론자유와 사회적 통제] 언론의 사회적 통제

1. 사회적 통제의 개념과 배경

사회적 통제는 넓은 의미의 사회적 통제와 좁은 의미의 사회적 통제로 분류된다. 넓은 의미의 사회적 통제는 시민에 의한 통제(civic control)와 공중에 의한 통제 (public control)를 의미하고, 좁은 의미의 사회적 통제는 언론 소비자에 의한 통제(consumer control)와 언론 수용자에 의한 통제(receiver control)를 의미한다.
사회적 통제의 배경으로는 사회적 차원의 배경, 이론적 차원의 배경, 학문적 차원의 배경, 법적 차원의 배경이 존재한다. 사회적 차원의 배경으로는 인본주의의 대두와 인간의 재발견, 민주주의의 향상과 주권사상의 대두, 시민사회의 등장과 시민의식의 향상 등으로 설명된다.
이론적 차원의 배경으로는 언론의 사회책임 이론의 등장과 새로운 언론패러다임의 모색 움직임 등으로 설명된다. 언론의 사회책임 이론은 언론의 자유주의 이론에 대한 수정이론으로서 자유주의 언론의 행태에 대해여 다음과 같은 비판의 주제를 제시한다.

(1) 자유주의 언론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권력을 행사한다.
(2) 자유주의 언론은 기업이나 광고주에게 구조적으로 취약하다.
(3) 자유주의 언론은 사회변혁에 소극적이다.
(4) 자유주의 언론은 선정주의에 빠져있다.
(5) 자유주의 언론은 대증을 도덕적으로 타락시킨다.
(6) 자유주의 언론은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한다.
(7) 자유주의 언론은 정치집단에 의해 통제되고, 대중은 언론에의 접근권을 박탈당한 나머지 사상의 공개시장 이론은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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