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자유와 사회적 통제] 언론의 사회적 통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언론자유와 사회적 통제] 언론의 사회적 통제
Ⅰ. 사회적 통제의 개념과 배경
Ⅱ. 사회적 통제의 유형
Ⅲ. 사회적 통제와 문화적 통제
Ⅳ. 사회적 통제의 과제
- 본문내용
-
[언론자유와 사회적 통제] 언론의 사회적 통제
1. 사회적 통제의 개념과 배경
사회적 통제는 넓은 의미의 사회적 통제와 좁은 의미의 사회적 통제로 분류된다. 넓은 의미의 사회적 통제는 시민에 의한 통제(civic control)와 공중에 의한 통제 (public control)를 의미하고, 좁은 의미의 사회적 통제는 언론 소비자에 의한 통제(consumer control)와 언론 수용자에 의한 통제(receiver control)를 의미한다.
사회적 통제의 배경으로는 사회적 차원의 배경, 이론적 차원의 배경, 학문적 차원의 배경, 법적 차원의 배경이 존재한다. 사회적 차원의 배경으로는 인본주의의 대두와 인간의 재발견, 민주주의의 향상과 주권사상의 대두, 시민사회의 등장과 시민의식의 향상 등으로 설명된다.
이론적 차원의 배경으로는 언론의 사회책임 이론의 등장과 새로운 언론패러다임의 모색 움직임 등으로 설명된다. 언론의 사회책임 이론은 언론의 자유주의 이론에 대한 수정이론으로서 자유주의 언론의 행태에 대해여 다음과 같은 비판의 주제를 제시한다.
(1) 자유주의 언론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권력을 행사한다.
(2) 자유주의 언론은 기업이나 광고주에게 구조적으로 취약하다.
(3) 자유주의 언론은 사회변혁에 소극적이다.
(4) 자유주의 언론은 선정주의에 빠져있다.
(5) 자유주의 언론은 대증을 도덕적으로 타락시킨다.
(6) 자유주의 언론은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한다.
(7) 자유주의 언론은 정치집단에 의해 통제되고, 대중은 언론에의 접근권을 박탈당한 나머지 사상의 공개시장 이론은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풀무원의 윤리 경영 실천 사례와 방법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