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기업분석] 도요타와 소니 기업경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TOYOTA
1)도요타 역사
2)도요타 의 이념과 CEO들
3) 도요타의 특징적 노사관계
4)도요타 생산 시스템
(1) 도요타 시스템의 기본 목적
(참고.1.) Toyota의 수직계열화
(참고.2.)도요타의 성공 전략 시스템
5)도요타의 위치
6) 도요타의 향후 계획과 전망
7) 도요타 자동차가 나아갈 길
SONY
1) 소니의 이름의 유래
2) 소니의 창립과 역사
3) 경영 시스템
4) 소니의 CEO들
5) 소니의 산업
2. 디지털 카메라
3. 평면 텔레비전
4. PC분야
5. 로봇
<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도요타 역사
“나는 방직기를 만들어 나라에 최선을 다했다. 너는 자동차를 만들어라.” 도요타자동차의 창업자인 도요다 기이치로는 1935년 東京 시바우라에서 있었던 회사의 시작차 발표회장에서 부친 도요다 사키치의 5년 전 유언을 공개했다. 도요타자동차는 세계적 발명가로 자동방직기를 개발했고 도요다방직을 이끌었던 사키치의 유언을 받든 그의 장남 기이치로에 의해 시작됐다.
어린시절부터 부친의 연구와 제조 현장을 보면서 자란 도요다 기이치로(豊田喜一郞)는 1917년 도쿄제국대학 공과대에 입학해 아버지의 권유로 기계공학을 전공했다. 졸업한 뒤에는 곧 도요다방직에 입사해 방직기 개발 업무에 뛰어들었다.
당시만 해도 일본은 시영 전철과 철도가 주요 교통수단이었다. 그러나 1923년 관동대지진으로 모든 교통 기능이 정지된 후 부흥의 수단이 됐던 것은 바로 자동차였다.
1929년 9월 기이치로는 도요다자동직기제작소의 상무 자격으로 방직기 특허 수출을 위해 미국을 방문했다. 그때 기이치로는 본래 업무를 동행한 직원들에게 맡겨놓은 채 자동차와 기계공장을 둘러보는 데만 열중했다. 그는 거기서 10년전 유럽에서 발명된 자동차가 미국의 강력한 공업력을 바탕으로 ‘자동차산업’으로 성장해 있는 상황을 목격하게 된다.
참고문헌
-TOYOTA 무한성장의 비밀(히노 사토시 지음/금대연 옮김)
-도요타 인간경영(와카마츠 요시히또,콘도 테츠오 공저/고정아 역)
-국제무역론-오근엽1판
-김성수서울대 경영대학 교수(삼성경제연구소‘신뢰와 경영’)
-물황을 모르는 일본의 제조기업(이익순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 국외도서관)
-소니의 선택, 소니의 성공 (마스오카 다케오 지음, 배순훈 감수, 연합뉴스)
-소니를 지배한 혁명가 (아사쿠라 레이지 지음, 이종천 옮김, (주)황금부엉이)
-50년 세계 전자시장을 지배한 SONY 4인의 CEO (존 네이던 지음, YBM Si-sa)
-소니 제국의 마케팅 (야마무라 신이치로 지음, 김욱송 옮김, 도서출판 참솔)
-소니의 야망 (아사쿠라 레이지 지음, 신동기 옮김, 바다출판사)
-MR. SONY 기획의 비밀 소니 스타일을 훔쳐라 (구로키 야스오 지음, 조주영 옮김,
(주) 홍익 출판사)
-일본 소니가 한국 삼성에 따라잡힌 이유는 (김동호 지음, 창작시대)
-소니 자서전 (소니 흥보센터 지음, 상상북스)
<참고 사이트>
-http://www.seri.org
-http://www.lexus.co.kr
-http://www.toyota.com
-www. world. sony. com
-minidisk .org
-www. aibotown .co.kr
-my . dreamwiz .com/yhoon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개발론] T자형 인재의 이해
  • 경영과 연결 짓기로 유명하다. 승마에서 신상필 ‘상’(信賞必賞)의 인사를 배우고, 골프에서 에티켓을 얻고, 개를 기르면서 남을 먼저 생각하는 덕을 갖추고, 영화와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입체적인 사고를 키워 왔다는 게 삼성 핵심 인사들의 한결 같은 설명이다. 4시 퇴 근 이후 직원들이 가정에 봉사하든, 취미생활을 하든, 공부를 하든 뭔가를 하면 입체적인 사고가 가능해 회사 업무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게 이 회장의 판단이다. 5) 그 외

  • [경영전략] 도요타의 경영혁신 분석
  • 경영진은 위기 탈출의 희망을 ‘단 하나 남은 자산’, 즉 인재에서 찾았다. 이는 사람을 존중하고 키우는 도요타 식 ‘인간 중심 경영’으로 이어졌다. 도요타가 극적인 재기에 성공한 데는 한국전쟁에 따른 군수품 특수(特需) 못지않게 사람을 중시하는 도요타 특유의 문화가 큰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도요타의 ‘JIT(Just In Time필요할 때마다 생산해 재고비용을 최소화)’ 생산방식을 그대로 따라 한다고 해서 모든 기업이 세계 최강의 제조업체가

  •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연혁, 환경,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조직구조, 조직리더,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자동차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전자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글로벌21프로그램
  • 분석했다.노동자들은 불신에서 비롯된 저항 반발 의심을 서서히 버리고 협력적 태도를 보이기 시작했다. 경영진이 생산직 노동자들의 마음과 정서를 얻어낸 것이다. 바로 이점이 LG전자가 다수 노동자들의 동의와 참여 속에 공정, 작업방법, 작업태도, 설계와 디자인 등 생산성 향상을 이룰 수 있었던 중요한 동력이 됐다. 이런 노사협조 속에 작업장 시스템도 고성과로 전환했다.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처음 시도한 린 생산방식이나 미국의 초우량기업

  • [다국적기업] 도요타 성공분석
  • 기업이 되었다.다국적 기업으로 위기 상황에서도 성공할 수 있었던 도요타만의 성공 노하우를 본 보고서를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1.도요타자동차 소개 1)CEO 소개도요타 오쿠다 히로시 회장 도요타 자동차의 오쿠다 히로시 사장은 일본식 경영의 이단자로 통한다. 한때 세계 기업들의 경영교과서로 칭송받던 일본식 경영. 오쿠다 사장은 이런 일본스타일 파괴에 앞장 선 선구적인 경영자다. 경영기법뿐만이 아니다. 솔직하고 직선적인 발언 등으

  • 일본 기업 마쓰시타(마쓰시다), 일본 기업 소니(Sony), 일본 기업 캐논(Canon), 일본 기업 닛산(Nissan), 일본 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 토요다), 일본 기업 혼다(Honda), 일본 기업 닌텐도(Nintendo) 분석
  • 일본 기업 마쓰시타(마쓰시다), 일본 기업 소니(Sony), 일본 기업 캐논(Canon), 일본 기업 닛산(Nissan), 일본 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 토요다), 일본 기업 혼다(Honda), 일본 기업 닌텐도(Nintendo) 분석Ⅰ. 일본 기업 마쓰시타(MATSUSHITA, 마쓰시다)1. Shared value2. Strategy3. Structure4. System1) 기획 및 목표관리 시스템2) 목표 설정과 성과 관리 시스템3) 이익중심점 개념과 재무통제 시스템4) 컨트롤러 시스템5) 인간 중심적, 성과 지향적 통제 시스템6) 사업부별 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