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본코리아 STP전략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STP Strategy란?
2) 더본코리아
3) 원조쌈밥집
Ⅱ. STP Strategy 분석 및 비교
1) 새마을식당 vs 신씨화로
2) 홍콩반점0410 vs 싱카이
Ⅲ. 결론
1) Positioning Map
2) 더본코리아 STP전략 분석 및 평가
- 본문내용
-
Ⅰ. 서론
1) STP Strategy란?
STP Strategy란,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만들 때 이용하는 마케팅 분석이다. STP는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의 3단계로 구성된다. Philip Kotler「Marketing for Hospitality and Tourism」2010. p199-222
강의자료,'Chapter8. Market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각각에 대하여 더 자세히 살펴보면 먼저 Segmentation이란 ‘시장세분화’의 뜻으로 시장의 고객층을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그룹으로 나누는 단계이다. 이때의 세분화의 기준이 되는 요인은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인구통계학적 세분화(Demographic Segmentation)는 시장세분화의 기초가 되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변수로써 나이, 성별, 소득, 직업, 교육 수준, 종교, 인종, 국적 등의 기준이 포함된다. 소득은 제품구매 시 비용의 측면에 영향을 끼치는 기준이며 나이의 변화는 고객의 제 [그림1. STP의 3단계]
품선호의 변화를 야기한다. 또한 성별에 따른 생활습관의 차이도 제품을 구매할 때 강하게 영향을 끼치는 역할을 한다. 두 번째는 지리적 세분화(Geographic Segmentation)로 지역과 도시, 인구밀도, 기후 등의 기준을 포함한다. 이 기준들은 문화와 크게 연관되기 때문에 기업에게 있어 지리적 요인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변형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세 번째는 심리학적 세분화(Psychographic Segmentation)로 여기에는 사회 계층, 라이프 스타일, 성격 등의 기준이 포함된다. 사회 계층에는 직업과 소득, 교육 수준, 복지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 같은 사회 계층에 속하는 사람들은 비슷한 가치와 흥미와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같은 인구통계학적 그룹에 속하는 사람일지라도 다른 사회 계층에 속하고 다른 라이프 스타일을 가질 수 있으니 심리학적 세분화의 기준을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1) Philip Kotler「Marketing for Hospitality and Tourism」2010. p199-222
2) 강의자료,'Chapter8. Market Segmentation, Targeting,&Positioning'
3) 힐링캠프 78회 백종원편,
http://vod.sbs.co.kr/player/vod_player.jsp?vodid=V0000350336&order=DESC&cPage=1&filename=et1706f0007800&mode=
4) 백종원,「돈 버는 식당, 비법은 있다」, 청림 2004, p56-72
5) 백종원,「(초짜도 대박나는) 전문식당」, 서울문화사 2010, p128-150
6) 더본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theborn.co.kr/
7) 신씨화로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sinssi2012
8) 백종원,「돈 버는 식당, 비법은 있다」, 청림 2004, p124-138
9) 싱카이 홈페이지 http://www.xingkai.co.kr/
10)이인구,김성법,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한 호텔 서비스마케팅전략-신라호텔과 리츠칼튼 호텔 사례를 중심으로, 한몽경상연구 제22권 3호 125p~146p
11)김현진,“The Soup"(설렁탕 전문점)런칭 전략, 숙명여자대학교
12)국민호, 중소기업의 틈새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사례분석을 통한 전략 개발을 中心으로, 경희대학교
13)정창수,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계획서,중앙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