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의 사회적 문제와 이해관계자 분석, 한계점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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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1.대형마트의 사회적 문제
2.이해관계자 분석
3.한계점 및 개선 방안
3.한계점 및 개선 방안
본문내용
이해관계자 입장
 정부의 입장
 영세상인들의 의견 반발 수렴 또한 대형마트의 요구 수렴
 중간자적인 위치를 취하고 있었지만 사회적인 요구로 인해 대형마트의 영업시간이나 품목을 제한하는 제제 도입

 대형마트의 입장
 정부 규제에 대해서 강력하게 반박
 소비자들은 싸고 좋은 품질의 상품을 구매하고 싶어하며, 편리한 대형마트를 선호
 대형마트의 입점은 오히려 주변상권을 강화해 긍정적인 측면이 강하다 라고 주장
 대형마트의 입점은 고용 창출 및 유통구조 개선에 효율적
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고용 유연성 감소이며 결국 고용 저하로 이어진다고 주장

 영세상인의 입장

 대형마트와 동일 상품 경쟁으로 인한 주변상권 피해 그로 인한 지역경제 붕괴
 유통 구조의 독과점으로 인한 횡포
 독과점으로 소비자들의 선택권 제한

 소비자들의 입장
 싸고 좋은 품질의 상품을 편리하게 구매하고 싶어함
 반대기업정서로 인한 독점에 대한 부정적 인식

 종업원들의 입장
 비정규직은 회사의 비용절감 수단
 고용안정성과 저임금 문제 해결 필요

접근방식의 장단점
 정부의 개입의 긍정적 측면
 품목제한을 통해 대형마트에서 구매하지 못하는 제품이 있다면 제제의 효과가 극대화 될 것이라고 예상
 영업시간,영업일수,출점제한을 통한 직접적 제약으로 인한 다른 유통구조 경쟁력 강화□ 선진국들은 대다수 유통산업에 규제를 가지고 있으며, 대형마트 입점에 관한 법이 제정되어 있음
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참고문헌
 2013년 유통업 전망, 신세계 유통산업 연구소
 대형마트 및 SSM 판매품목 조정(제한) 연구결과 최종보고, 서울특별시/서울신용보증재단/한국중소기업학회
 http://blog.naver.com/jian_huh?Redirect=Log&logNo=90097509399
 2012 롯데쇼핑 지속가능보고서
 2012 WAL-MART sustainability report
 2012 TESCO sustainability report
 2009 COSTCO sustainability report
 http://blog.ikc.or.kr/entry/%EA%B4%91%EC%A3%BC%EA%B0%95%EC%9D%98%EC%9A%94%EC%95%BD12%EC%9B%943%EC%9D%BC-%EC%82%AC%ED%9A%8C%EA%B3%B5%ED%97%8C%EA%B3%BC-%EC%9D%B4%EC%9D%B5-%EB%91%90-%EB%A7%88%EB%A6%AC-%ED%86%A0%EB%81%BC%EB%A5%BC-%EC%9E%A1%EB%8A%94-%EC%A0%84%EB%9E%B5%EC%A0%81-CSR-%EC%A1%B0%EB%AF%B8%EB%82%98-IGM-%EC%83%81%EB%AC%B4%EC%9D%B4%EC%82%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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