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의 사회적 문제와 이해관계자 분석, 한계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38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요약>
1.대형마트의 사회적 문제
2.이해관계자 분석
3.한계점 및 개선 방안
3.한계점 및 개선 방안
- 본문내용
-
이해관계자 입장
정부의 입장
영세상인들의 의견 반발 수렴 또한 대형마트의 요구 수렴
중간자적인 위치를 취하고 있었지만 사회적인 요구로 인해 대형마트의 영업시간이나 품목을 제한하는 제제 도입
대형마트의 입장
정부 규제에 대해서 강력하게 반박
소비자들은 싸고 좋은 품질의 상품을 구매하고 싶어하며, 편리한 대형마트를 선호
대형마트의 입점은 오히려 주변상권을 강화해 긍정적인 측면이 강하다 라고 주장
대형마트의 입점은 고용 창출 및 유통구조 개선에 효율적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고용 유연성 감소이며 결국 고용 저하로 이어진다고 주장
영세상인의 입장
대형마트와 동일 상품 경쟁으로 인한 주변상권 피해 그로 인한 지역경제 붕괴
유통 구조의 독과점으로 인한 횡포
독과점으로 소비자들의 선택권 제한
소비자들의 입장
싸고 좋은 품질의 상품을 편리하게 구매하고 싶어함
반대기업정서로 인한 독점에 대한 부정적 인식
종업원들의 입장
비정규직은 회사의 비용절감 수단
고용안정성과 저임금 문제 해결 필요
접근방식의 장단점
정부의 개입의 긍정적 측면
품목제한을 통해 대형마트에서 구매하지 못하는 제품이 있다면 제제의 효과가 극대화 될 것이라고 예상
영업시간,영업일수,출점제한을 통한 직접적 제약으로 인한 다른 유통구조 경쟁력 강화□ 선진국들은 대다수 유통산업에 규제를 가지고 있으며, 대형마트 입점에 관한 법이 제정되어 있음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 참고문헌
-
2013년 유통업 전망, 신세계 유통산업 연구소
대형마트 및 SSM 판매품목 조정(제한) 연구결과 최종보고, 서울특별시/서울신용보증재단/한국중소기업학회
http://blog.naver.com/jian_huh?Redirect=Log&logNo=90097509399
2012 롯데쇼핑 지속가능보고서
2012 WAL-MART sustainability report
2012 TESCO sustainability report
2009 COSTCO sustainability report
http://blog.ikc.or.kr/entry/%EA%B4%91%EC%A3%BC%EA%B0%95%EC%9D%98%EC%9A%94%EC%95%BD12%EC%9B%943%EC%9D%BC-%EC%82%AC%ED%9A%8C%EA%B3%B5%ED%97%8C%EA%B3%BC-%EC%9D%B4%EC%9D%B5-%EB%91%90-%EB%A7%88%EB%A6%AC-%ED%86%A0%EB%81%BC%EB%A5%BC-%EC%9E%A1%EB%8A%94-%EC%A0%84%EB%9E%B5%EC%A0%81-CSR-%EC%A1%B0%EB%AF%B8%EB%82%98-IGM-%EC%83%81%EB%AC%B4%EC%9D%B4%EC%82%AC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