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형마트 주말 영업 규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제2장 개념정의 및 선행연구 검토

제1절 선행연구 검토
1. 개념
2. 선행연구
제2절 실제환경 검토
1. 전통시장 상황
2. 대형마트 입점으로 인해 전통시장과 지역경제에 미친 영향
3. 대형마트 의무휴업에 관한 법률과 현황
4. 대구 대형마트 의무 휴무제 시행 현황
5. 대형마트 의무휴업(강제휴무)에 대한 찬반 논쟁

제3장 연구 설계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제2절 조사 방법 및 설계

제4장 분석결과 논의

제1절 분석결과 제시
1. 문헌조사 분석결과 제시 및 해석
2. 설문조사
3. 심층인터뷰
제2절 분석결과 해석
1. 문헌조사 결과 해석
2. 설문조사 결과 해석
3. 심층인터뷰 결과 해석

제5장 결론

제1절 연구결과 요약
제2절 연구결과 활용
제3절 한계점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연구배경

최근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대형마트의 주말 영업 규제에 대한 논쟁이 뜨겁다. 전통시장은 대형마트의 무분별한 세력 확장으로 형편이 어려워졌다면서 대형마트 주말 영업 규제로는 전통시장 활성화에 부족하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반면 대형마트는 주말 영업 규제가 자유로운 시장 경제 체제에서 이익 창출을 기하는 것을 가로막는 부당한 정책이며 소비자의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제한하는 것이라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국민들의 소비생활을 담당하는 두 주체 간의 분쟁은 도리(道理)의 문제에서, 경제(經濟)의 문제로, 이제는 법률(法律)과 정치(政治)의 문제로 이어져 우리 사회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가 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전통시장 활성화와 대형마트 주말 영업 규제에 대한 국가적인 논의를 대구광역시로 적용시켜 가까운 곳에서부터 해당 문제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나아가 지역경제의 핵심적 활동주체로서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갈등 상황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연구목적

본 연구는 첫째,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현재 전통시장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함으로써 전통시장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둘째, 현재 본 연구가 다루고 있는 문제의 관련 주체인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간의 입장 차이와 원인을 조사하여 양측의 갈등 해소 대책과 상생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셋째, 대형마트의 주말 영업 규제 정책이 전통시장 활성화에 실효적인지를 판단하고, 최종적으로 전통시장 활성화에 필요한 다양한 방안을 연구함으로써 향후 정책방향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본 연구는 질적연구인 사례연구와 양적연구인 서베이연구(설문조사)를 결합하여 설계하였다. 이는 가설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다각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유의미한 해결방안을 도출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먼저, 본 연구문제와 관련된 언론보도자료, 논문 및 학술지, 통계자료 등을 수집함으로써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갈등 상황의 실태와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선행연구를 충분히 고찰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현장조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의 공간적 범위를 설정하였다. 수도권을 제외하고 부산 및 경상남도 다음으로 많은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대구광역시를 연구의 공간적 범위로 설정하였다. 하지만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전수를 조사하는 것은 시간과 비용 상의 제한이 있었기 때문에 표본으로 대표 지역을 선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대구광역시의 대표적 전통시장인 칠성시장과 팔달시장을 방문하였고, 이상의 전통시장과 가장 근접한 대형마트인 홈플러스 대구점, 이마트 칠성점을 함께 조사하였다. 뿐만 아니라 이상의 장소들이 소재한 대구광역시 북구 칠성동 내에서 유동 인구가 가장 많은 대구역북편네거리를 조사하여 표본의 편향성(bias) 방지와 조사의 신뢰성 제고를 시도하였다. 이상의 장소들에서는 미리 작성된 질문지를 배포하여 응답을 이끌어내는 자료수집방법인 설문조사를 활용하였다.
또한 대구경북연구원의 일자리 창출 및 지역산업 활성화 본부 연구위원인 임규채 박사와 대구상인연합회 전임 회장, 칠성종합시장 발전위원회 관계자, 칠성시장 상인 등과의 면담을 통해 현재 대구의 전통시장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더불어 홈플러스 수성점 지점장과 면담을 가짐으로써 대형마트의 주말 영업 규제에 대한 대형마트 측의 입장을 들을 수 있었으며, 대구의 전통시장 성공 사례로 손꼽히는 서남신시장 상인회장과의 면담을 통해 향후 대구의 전통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을 나눌 수 있었다.
이상의 조사 장소에서는 언어를 통한 대화를 수단으로 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자료수집방법인 심층인터뷰를 활용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래시장(전통시장) 개념과 현황분석/ 재래시장 기존 마케팅사례/ 재래시장 활성화위한 마케팅전략 제안/ 전통시장 미래전망과 느낀점
  • 재래시장 활성화위한마케팅 전략방안연구< 목차 >1. 재래시장 (전통시장) 의 정의와 현황2. 재래시장 (전통시장)의 산업구조분석 (5 Forces Model분석)3. 재래시장의 기존 마케팅 사례분석(1) 상품권 마케팅전략(2) 브랜드 마케팅전략4. 재래시장 활성화위한 마케팅전략 방안제안(1) 상품권전략 개선방안 제안(2) 스마트폰 어플개발전략 제안(3) 품질관리 전략제안5. 재래시장의 향후전망6. 결론 및 느낀점1. 재래시장 (전통시장) 의 정의와 현황재래시

  • [현대기업] 롯데마트의 성공전략
  • 시장의 광역화 등 도시상권 및 도시공간에 대하여 급속한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특히, 초대형 할인점의 등장은 IMF라는 경제위기 속에서의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의 변화와 소비자의 저가 지향적 소비 행태로의 변화는 물론 대규모 점포설립영업 관련 규제의 개혁 및 저가부지 공급의 확대에 따른 도시 외곽지대의 활성화 등 적극적인 정부의 활성화 정책으로 인해 매우 큰 성장을 지속하게 되었다. 또한 지금까지 수도권에 집중되어 왔던 이러한 대형

  • 신용카드수수료인하의 문제와 해결방안0
  • 전통시장 신용카드 활성화의 부진신용카드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전통시장에서도 이제는 신용카드 거래가 본격화 되며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모든 부분에서 신용카드가 생활화 된 요즘, 전통시장의 인식도 ‘카드 안 받으면 장사 안 돼’로 전환되고 있는 결과로 볼 수 있다. 여기에 무차별적으로 늘어가는 대형마트와 골목 안까지 침투하는 SSM에 기존 고객마저 빼앗겨서는 안 된다는 생각으로 인식의 변환을 꾀하는 상인들이 늘어가

  • 대형마트 정책사례 연구
  • 대형마트 정책사례 연구-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의 공존방안 - 목 차 - 서론 1. 제천시 이마트 입지선정 이유 2. 제천시 이마트와 지역시장과의 관계 (내토시장, 중앙시장)3. 대형마트 규제법본론1. 지역시장과의 갈등여부2. 대형마트 성공사례3. 대형마트 실패사례6. 결론 - 제천시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의 방향성서론경제성장으로 인한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소비자들은 고급화, 다양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즉 소비자

  • 할인점 산업의 쇠퇴와 big3(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대응전략
  • 할인점 산업쇠퇴 & 할인점big3(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대응전략Ⅰ.유통업 & 소비 트랜드유통 업태별 매출 현황유통산업 현황영업환경기업형 유통채널 지위 변화일본 사례를 통한 유통 트렌드 파악유통업태 경쟁 심화한국 유통 시장은 일본과 유사하게 재편될 가능성이 존재소비트렌드 – 소량 근거리 쇼핑, 합리적 소비, 모바일몰 쇼핑, 글로벌 소비 확산코스트코의 무한질주Ⅱ. 할인점 트랜드 & 영업환경 변화대형마트(할인점) 변천사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