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주요 통신사업자의 인터넷사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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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사업자별 일반현황
1. AT&T15
2. AOL
3. Verizon
Ⅲ. 사업전략 및 특징
1. 인터넷 서비스 분야에 집중 투자하는 AT&T
1) 인터넷 접속 서비스
2) 웹 호스팅 서비스
3) 전자 상거래 서비스
4) 기타서비스
2. 인수·합병을 통해 시장지배력을 강화하는 AOL
가. 가입자망 확보를 위한 AT&T와의 Cable망 경쟁
나. AOL의 최근 인수합병 사례
3. 투자확대와 소비자 수요패턴에 부응하는 Verizon
Ⅳ. 시사점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수년간 전세계적으로 인터넷의 이용이 급속히 확산되는 추세이다. 2000년 말 기준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수가 4억명을 돌파하는 등 인터넷 이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대되고 있으며, 인터넷을 활용한 비즈니스의 영역도 산업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같은 인터넷의 이용확대는 통신사업자에게는 물론 그밖의 사업자들에게도 사업영역의 재편을 요구함과 동시에, 기업들에게 새로운 사업방식에 대한 적응을 요구하고 있다. 즉, 인터넷 비즈니스를 하는 업종에서는 상품·서비스의 종류에 관계없이 인터넷을 통한 사업화가 가능해짐에 따라 기존 시장영역에 입각한 사업전략의 수정이 불가피해지고 있고 기존의 음성전화 위주의 거대 기간통신사업자들에게도 데이터통신의 비중확대, 망융합, 서비스의 bundling화 등이 요구됨에 따라 대폭적인 사업전략 수정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한 가장 대표적인 변화로 들 수 있는 것은 거대 통신 및 관련 사업자들 간의 인수·합병 및 전략적 제휴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고는 해외의 주요 통신사업자들인 AT&T, AOL, Verizon의 현황 및 주요 성장요인들을 정리해보고 이들 사업자들의 인터넷 사업전략에 대한 특징을 나름의 시각으로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을 통해 전체 정보통신시장에 미칠 영향 및 시사점을 살펴 향후의 전개방향을 전망해 보고, 국내 정보통신시장에 미칠 영향과 시사점을 도출해 보았다.
참고문헌
[1] 공영일, "AT&T와 Verizon의 사업동향 분석", 정보통신정책, 2001. 5. 2
[2] 김진기, "AT&T와 AOL의 경쟁", 정보통신정책, 2000. 1. 17
[3] 박은아, "AT&T의 인터넷 사업 전략", 정보통신정책, 1998. 5. 1
[4] 이상오, "신규 웹브라우저 출시에 따른 AOL과 Microsoft의 경쟁구도 분석", KISDI IT FOCUS, 2000. 11
[5] 이원준, "AOL과 Time Warner의 합병을 통한 경쟁이슈 분석", 정보통신정책, 2001. 4. 2
[6] AT&T 2000 Financial Report
[7] FCC, Statistics of Communications Common Carriers , 2000. 8. 11.
[8] Katheleen B. Earley, "Keynote Speech-AT&T's Ecosystem for ASPs", 2000. 1. 27
[9] Link Hoewing, "Verizon and the New Communications Market Place", 2000. 9. 14
[10] Verizon Annual Report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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