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HLAND 장소 마케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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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도시마케팅의 개념 & 필요성
주제 선정& 동기

2.본론
애슐랜드
역사
장소마케팅
장소마케팅의 특징
해외 지역 비교
국내 지역 비교

3.결론
시사점& 제안

본문내용
도시 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

도시마케팅은 도시의 차별화된 분야를 발굴하여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홍보하고 이를 브랜드화 하여 국내외에서 도시의 경쟁력과 자산 가치를 높이기 위한 모든 활동

자본주의 구조의 재편성
으로 인한 시작

1970년 이후 도시의 재활성화

애슐랜드 소개


위치: 미국 오리건주 남서부에 위치
면적: 17.07 ㎢
인구: 약 2만 명

1935년 오리건
셰익스피어 축제


문화와 레크레이션
의 중심지로서 관광객 유치


개척자의 역사


1850년 캘리포니아의 금을 캐러 나선
아벨 헬만(Abel D. Helman) 정착

1893년 국가차원의 순회공연 연설을 위해 셔터쿠아 돔 지음
여성진보클럽이 결성되어 지역을 청소하고 시립 공원을 지음

연극을 가르치던 앵거스 보우머 교수가 도시 유지들에게
셰익스피어 야외공연을 열자고 제안
1935년 첫 공연 이후로 셰익스피어 페스티벌이 개최됨

앵거스 보우머 극장이 개관해 애슐랜드의 지역경제와
지역문화의 원동력을 대표하는 장소

앵거스보우머 극장 ,
엘리자베스 극장,
뉴 씨어터에서
다양하고 새로운 래파토리의 작품들 공연

Backstage Tours,
Noon Lecture, Park Talk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 진행
→ 관광객들의 흥미 증가
체험 프로그램 제공
참고문헌
서성호, 논문 「도시이미지를 통한 도시브랜드충성도가 도시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창의적 지역재생의 과정 및 방법 : 선진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http://www.riss.kr/link?id=T12716243
신혜란(2003) 세계의 도시,57 : 소도시 장소마케팅으로 주목받는 애슐랜드
http://www.riss.kr/link?id=A75426821
지자체 축제, 이젠 '환골탈태' 할 때
http://economysegye.segye.com/articles/view.html?aid=20111011001531&cid=7115040000000 종합경제매거진 이코노미세계 2011.10.13
 
장진희, 「문화예술을 통한 도시이미지 향상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학위논문
 
공자원, 이승곤, 한진수 “문화관광거리 大學路의 場所마케팅에 관한 硏究”,觀光學硏究. 제25권 제1호 통권34호 pp.79-99, (2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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