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마케팅] 장소마케팅 전략을 통한 [낙성대길 1.6 Km] 공간활성화 방안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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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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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1.1. 문제제기
1.2. 연구 대상- 관악구 봉천 7동(낙성대길 1.6 Km)지역
2. 장소마케팅의 의미와 목적
2.1. 장소마케팅의 역사적 의미
2.2. 연구의 목적
3. 장소마케팅 전략의 수립
3.1 개념도
3.2 장소판촉의 추진전략
4. 결론 및 과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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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문제제기
모든 사회적 관계는 공간적 표현을 갖게 마련이다. 특정공간의 점유는 그 자체가 한 사람 혹은 집단의 사회적 위신(prestige)을 대변해주기도 한다. 한국사회와 같이 전통적으로 공간에 대한 의미부여가 정교하게 발달하고, 땅의 협소함으로 인해 그것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 사회일수록, 특정 공간은 어떤 형식으로든 그 이면에 존재하는 권력과 위계를 반영하게 된다. 쉬운 예로 아무개라는 사람이 수도 서울에 산다는 것, 그것도 강북이 아닌 강남에 산다는 사실은 은연중에 그가 권력과 자본에 대해 맺고 있는 일정한 관계에 대해 말해준다. 그렇다면 이번 연구의 대상지역인 '낙성대길 1.6 ㎞'는 과연 어떠한 사회적 의미를 표현하고 있는가?
낙성대가 위치하고 있는 관악구는, 60년대 서울의 급속한 인구증가 추세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제반 도시문제들을 해소하기 위한 신도시 개발의 일환으로 강남이 개발되고 행정구역이 확장되면서 만들어졌다. 하지만 강남의 중심지들의 빠른 성장과 달리 관악구는 비교적 저개발된 체로, 강남의 변두리 지역으로 남아있다. 특히 봉천동 일대는 도시 빈민들이 집단으로 이주해오면서 서울에서 가장 낙후된 지역이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지우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낙성대길 1.6 ㎞' 지역에 해당하는 봉천 7동 역시 상대적으로 저개발 된 체로 남아 있다. 문제는 과거 봉천동 일대의 부정적 이미지가 너무 강하게 고착된 탓인지, 이 지역이 실제의 모습에 비해 그 이미지가 매우 나쁘다는 점이다.
사실, 낙성대 길을 한번이라도 걸어 본 사람은 누구나, 관악산 자락에 둘러싸인 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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