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성의 원칙-미리주리 전략, 일보후퇴 이보전진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사례 분석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상호성의 원칙이란 주고받기의 원칙을 말한다. ‘나는 당신에게 이것을 준다. 그러니 나는 당신에게 받을 것 이다.’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또한 이 주고받기의 원칙은 자립자족의 원시사회에서 상호교환의 사회로 변하면서 생겨났는데 보은정신에 기초하는 인간문화의 독특한 소유물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속담에도 되로 주고 말로 받는다는 속담이 있듯이 이 주고받기의 심리적 특성은 우리 생활에 있어서 설득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 상호성의 원칙의 힘은 막강하다고 볼 수 있다. 상호성의 원칙은 미리주기 전략과 일보후퇴 이보전진 전략, 이 두 가지 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는 이 두 가지 전략의 각각의 사례들을 알아보았다.
2. 사례 분석
1) 미리주기 전략
미리주기 전략이란 상대방에게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무언가를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주고받기의 원칙을 설득의 목적으로 이용하는 미리 주기 전략의 방법론은 이러하다. 이 전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요청하지 않아도 상대방에게 먼저 호의를 베풀면 된다. 그리하여 상대방을 빚진 상태로 만들 수 있으면 상대방에게서 원하는 것을 얻어낼 수 있다. 우린 이 전략을 이용한 설득효과를 우리 실생활에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