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아마존닷컴의 고객관계관리 C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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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9.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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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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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 론
● 선 정 이 유
● CRM이란?
● CRM의 중요성..
● CRM의 전략 및 활용
● e-CRM의 정의 및 활용도
■ 본 론
● 아마존 소개
● 아마존 연혁
● 아마존 시장상황
● 아마존 CRM
● 경쟁사 분석 (반즈앤노블)
※ 사례 (물품구입)
■ 결 론
● 앞으로 전망
- 본문내용
-
● 선정 이유
⇒ 인터넷에서는 네트워크 효과로 인해 선두업체의 주도권이 점점 더 강화되고 있다. 즉, 가상 커뮤니티의 규모가 증대될수록 제공되는 정보의 질적수준이 높아지고 구매가능한 상품에 대한 선택의 폭도 증가되는데, 이에 따라 가상 커뮤니티의 가치는 소속 회원의 숫자가 증가할수록 높아지며 결과적으로 커뮤니티 사이에서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가속화되는 것이다.
또한, 최근 전자상거래가 급부상하면서 인터넷이라는 저 비용 채널과 e-CRM이라는 효율적인 마케팅 기법으로 무장한 기업들이 급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대표적 기업중의 하나가 바로 아마존.COM이다. 아마존은 흔히 ‘지상최대의 가상서점’으로 일컬어지고 있는데 사실은 그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 인터넷 상점의 성공사례를 언급할 때 아마존이 빠지지 않는 이유는 인터넷이 상업적으로 이용되기 시작한 초기에 인터넷을 유통경로로 한 사업기회를 인지하여 과감히 뛰어들었고, 불과 2여년만에 실세계의 수많은 서점들을 도산하게 한 장본인으로 등장했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는 아마존의 성공 스토리를 굳이 들먹거리지 않더라도 인터넷비즈니스의 성공 모델로 자연스럽게 이 회사를 지적하고 그들의 사업 방법과 성공일화를 거론한다. 도대체 아마존의 어떤 점이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고 있는지, 그리고 거기에는 무슨 이유가 있는지를 분석해 낼 수 있다면 아마존의 성공 신화는 오늘날 폭발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전자상거래를 준비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자양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우리조는 전자상거래의 대표적 성공 케이스로 널리 알려지면서 선점의 이점을 향유하고 있는 아마존이라는 기업을 선정하여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디지털경제 시대에 경쟁하는 기업을 조사해봄으로써 CRM에 대해 더욱 깊이 알아보고자 한다.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모델 ‘아마존’을 중심으로 하여 변화하는 세대에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하는지, 그리고 성공 사례를 통해 우리가배울수 있는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이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가 너무 미미하네요....
- jun9***
(2006.11.21 16:47:16)
- 너무 개인적인 자료 같군요.. 음.. 쩝쩝...
- sirius1***
(2005.03.30 21: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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