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사회] 기업의 비윤리적 행위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사건의 개요
'집단 식중독 사건'으로 유키지루시 이미지 하락
'수입쇠고기 위장 사건'으로 치명상
잇달은 불상사로 그룹이 해체위기에 직면
Ⅱ. 원인
Ⅲ. 결과
Ⅳ. 교훈
- 본문내용
-
Ⅰ. 사건의 개요
유키지루시 유업(1950년 설립)은 우유,유제품,아이스크림,유지,주류,육아품 등을 주력제품으로 매출 약5600억엔, 종업원 약 4500명을 거느리고 있는 일본 최대 유제품업체이다. 산하에는 유키지루시 종묘 등 108개 업체(연결 자회사 41개 업체 포함)를 두고 있는 종합식품그룹이기도 하다. 훗카이도 농민이 모여 만든 회사로서 유력자본가가 없는 것이 특징이며, 일본인들의 식생활을 서구화시킨 최대 공로자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는 기업이다. 또한 청결과 건강을 상징하는 흰 눈송이모양의 기업브랜드 유키지루시(Snow Brand) 는 오랫동안 일본 국민의 절대적 신뢰를 받아오면서, '국민브랜드'로 평가되고 있다.
'집단 식중독 사건;으로 유키지루시 이미지 하락
2000년 6월, 유키지루시 유업이 공급한 우유를 마신 것이 원인이 되어 1만명이 넘는 식중독 환자가 생긴 사건이 발생했다. 조사결과, 유키지루시의 오사카공장에서 제조된 '저지방유'속에 공장의 정전, 공정 오염 등으로 인해 생긴 황색포도구균등 들어간 것이 식중독의 원인이었더 것으로 밝혀졌다. 최종적으로 14,789명의 식중독 환자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된 이 사건은 전후 일본 최대 '집단 식중독'사건으로 기록되고 잇다. 그 때까지만 해도 일본에서 발생한 최대 집단 식중독 사건은 88년 살모넬라균에 의한 집단식중독사건(피해 10,476명, 훗카이도, 학교급식)과 96년 O-157균에 의한 집단 식중독 사건(피해 7,996명, 오사카, 학교급식)이 각각 1,2위로 기록되어 있었다.
이 사건은 유키지루시의 기업이미지가 실추되기 시작하는 계기로 작용하였다. 특히 사건이 발생하고 난 뒤, 경영층이 조속한 사건 원인 규명이나 피해에 대한 사과 등을 하기보다는 기업과 자신들의 입장을 방어하는데 치중한 것이 기업이미지를 더욱 악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사건 발생 직후인 2000년 6월29일, 유키지루시ㅡ이 경영진은 기자회견에서 '당사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고, 행정의 대응도 문제가 있다.'고 자사의 잘못에 대한 인정보다는 행정 등의 잘못을 부각하였고, 그 다음날도 '아직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여서 잘못을 인정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발표하며 자사를 방어하는데 급급하였다. 그러나 6월29일 147명이 던 식중독환자가 다음날 30일에 3,572명으로 급증하자, 회사는 비로소 사원들에게 환자와 그 가족을 방문케 하여 사과하도록 조치를 취하기 시작하였다. 7월1일 이후에도 최고경영층은 문제의 발언들을 연발함으로써 '비상식적인 기업이미지'를 노출시켰다. 사건이 터지고 사흘 후 처음으로 기자회견에 참석한 최고경영자는 그 자리에서 공장장이 '제조라인의 세정이 불충분 했었다'고 인정하자, 비로소 회사가 잘못했다는 사실을 인식하였다. 이는 그 사이 사건에 대한 진상보고가 최고 경영자에게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던 사실까지 노출시키는 결과가 되었다. 게다가, 7월4일에는 사장이 회견을 하다가, 계속되는 언론들의 공세에 '나는 자고 있지 않았다'며 회견을 중단하
- 참고문헌
-
구본관, 김현진, 이우광. 일본명문기업들의 잇달은 불상사와 교훈, 삼성경제연구소.2002
구본관,World report 70호,삼성경제연구소,2002
주간한국, 2002년 1월 31일 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