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A형 소비자는 욕구충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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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소비자행동론
A형 소비자는 욕구충족자, 가치추구자, 배우, 생산자,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소비자의 역할을 토대로,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이 개인 소비자와 시장전체에 미치는 영향 및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교훈(또는 시사점)을 실제 사례를 제시하면서 도출하시오.(교재 p.3-17 참조, 국내/외의 기업의 실제 비윤리적 행동에 관한 사례 한 가지를 조사하여 제시함)
하고 싶은 말
소비자행동론 A형

소비자는 욕구충족자, 가치추구자, 배우, 생산자,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소비자의 역할을 토대로,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이 개인 소비자와 시장전체에 미치는 영향 및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교훈(또는 시사점)을 실제 사례를 제시하면서 도출하시오.(교재 p.3-17 참조, 국내/외의 기업의 실제 비윤리적 행동에 관한 사례 한 가지를 조사하여 제시함)



목차

서론

본론
1, 소비자 가치에 대한 논의
2. 비윤리적 기업행위
3.기업범죄의 개념
4, 경영자의 윤리의식 부재에 따른 비윤리적 기업행위

결론

참고문헌


목차
서론

본론
1, 소비자 가치에 대한 논의
2. 비윤리적 기업행위
3.기업범죄의 개념
4, 경영자의 윤리의식 부재에 따른 비윤리적 기업행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소수 대형 기업들의 독점적 경쟁, 대량공산품의 범용화, 그리고 소비경험의 증대 및 소비자계몽(enlightenment)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학문적․실무적 관심을 고양시키고 있다. 그러나 기업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그 자체로서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에 대한 평가(태도)나 이미지, 혹은 매출증대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경우에만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는 욕구충족자, 가치추구자, 배우, 생산자,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소비자의 역할을 기업에서는 주시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효과성을 소비자 관점에서 논의하는 것에는 몇 가지 한계점이 수반된다. 먼저 소비자는 기업에 대한 한정적 정보에만 노출되기 때문에 기업의 사회적 성과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없다. 또한 기업의 특정행위는 기업의 오랜 이력과 결합되어 평가되기에 특정 행위에 대한 순수 효과를 발견하기 어렵다. 다만 여기서는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이 개인 소비자와 시장전체에 미치는 영향 및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교훈(또는 시사점)을 실제 사례를 제시하면서 도출하고자 한다.


본론

1, 소비자 가치에 대한 논의

1985년 AMA(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의 마케팅 정의는 가치교환을 마케팅의 본질로서 소개하고 있는데, 기업은 소비자 가치(consumer value)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므로 교환의 기회를 획득할 수 있다. (Holbrook 1999). 즉, 소비자는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충족시키기 위해 소비하며, 소비자에 의해 선택된 제품(서비스)은 소비자가 추구하는 가치(소비자 가치)를 반영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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