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A형 소비자는 욕구충족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2 / 2017.04.02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소비자행동론3A) 소비자는 욕구충족자 가치추구자 배우 생산자 영향력 행사자역할을 수행한다 소비자의 역할을 토대로,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 실제사례-삼성비리-를 제시도출하시오0K
- 소비자행동론3B) 소비자역할이론에 따르면 소비자는 욕구충족자, 가치추구자, 배우, 생산자, 영향력행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각 소비자의 역할을 예를들어 정리설명하시오0k
- 180319 방통대(18학년도 1학기) 소비자행동론 소비자 역할이론(욕구충족자, 가치추구자, 배우, 생산자, 영향력 행사자)의 관점에서 해석 한 후, 윤리론(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상대주의)의 관점에서 소비자, 기업, 사회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
- 소비자행동론, 욕구충족자, 가치추구자, 배우, 생산자, 영향력 행사자
- 소비자행동론3공통) 타고객에게 피해를 주는고객, 갑질하는고객, 쇼핑중독자 등과 같은 부정적소비자 사례가 최근 증가하고 있다 윤리론 관점에서 이와 관련된 사례를 찾아 제시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소비자행동론 |
---|---|---|---|---|---|
A형 | 소비자는 욕구충족자, 가치추구자, 배우, 생산자,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소비자의 역할을 토대로,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이 개인 소비자와 시장전체에 미치는 영향 및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교훈(또는 시사점)을 실제 사례를 제시하면서 도출하시오.(교재 p.3-17 참조, 국내/외의 기업의 실제 비윤리적 행동에 관한 사례 한 가지를 조사하여 제시함) |
- 하고 싶은 말
-
소비자행동론 A형
소비자는 욕구충족자, 가치추구자, 배우, 생산자,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소비자의 역할을 토대로,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이 개인 소비자와 시장전체에 미치는 영향 및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교훈(또는 시사점)을 실제 사례를 제시하면서 도출하시오.(교재 p.3-17 참조, 국내/외의 기업의 실제 비윤리적 행동에 관한 사례 한 가지를 조사하여 제시함)
목차
서론
본론
1, 소비자 가치에 대한 논의
2. 비윤리적 기업행위
3.기업범죄의 개념
4, 경영자의 윤리의식 부재에 따른 비윤리적 기업행위
결론
참고문헌
- 목차
-
서론
본론
1, 소비자 가치에 대한 논의
2. 비윤리적 기업행위
3.기업범죄의 개념
4, 경영자의 윤리의식 부재에 따른 비윤리적 기업행위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소수 대형 기업들의 독점적 경쟁, 대량공산품의 범용화, 그리고 소비경험의 증대 및 소비자계몽(enlightenment)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학문적․실무적 관심을 고양시키고 있다. 그러나 기업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그 자체로서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에 대한 평가(태도)나 이미지, 혹은 매출증대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경우에만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는 욕구충족자, 가치추구자, 배우, 생산자,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소비자의 역할을 기업에서는 주시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효과성을 소비자 관점에서 논의하는 것에는 몇 가지 한계점이 수반된다. 먼저 소비자는 기업에 대한 한정적 정보에만 노출되기 때문에 기업의 사회적 성과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없다. 또한 기업의 특정행위는 기업의 오랜 이력과 결합되어 평가되기에 특정 행위에 대한 순수 효과를 발견하기 어렵다. 다만 여기서는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이 개인 소비자와 시장전체에 미치는 영향 및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교훈(또는 시사점)을 실제 사례를 제시하면서 도출하고자 한다.
본론
1, 소비자 가치에 대한 논의
1985년 AMA(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의 마케팅 정의는 가치교환을 마케팅의 본질로서 소개하고 있는데, 기업은 소비자 가치(consumer value)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므로 교환의 기회를 획득할 수 있다. (Holbrook 1999). 즉, 소비자는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충족시키기 위해 소비하며, 소비자에 의해 선택된 제품(서비스)은 소비자가 추구하는 가치(소비자 가치)를 반영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성진, 김종근(2010),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차원별
파급효과와 메시지 유형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11(4), 49-67.
김항규(2009), 행정철학(4판), 서울, 대영문화사.
김홍규(1998), “한국 소비자의 가치체계연구: 궁극적 가치와 소비신념의 가치구조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9(4), 57-82.
노한균(2009), “캐롤(A. B. Carroll)의 기업사회책임(CSR)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한
국비영리연구, 10(2), 141-169.
뉴스1코리아, 『유통공룡 롯데 ‘공공의 적’으로 사면초가 몰린 이유는?』, 2012년 07
월 17일자.
박수정, 차희원(2009), “기업 명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동기와 적합성이 위
기 시 기업정당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삼성중공업 기름유출 사례를 중심으
로,” 한국언론정보학보, 45(1), 496-553.
박종철, 홍성준(2009),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
팅관리연구, 14(4), 19-35.
, 류강석(2012), “기업 능력 및 사회적 책임 연상이 고객 태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27(1), 1-25.
신현숙, 김영란(2012), 의미와 의미 분석, 서울, 푸른사상.
유창조(2004),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브랜드의 태도에 관한 의견과 향후 연구방
향,” 소비자학연구, 15(2), 109-1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A형]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신의 실제 예를 들면서 설명하고,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소비자행동론 레포트(문화)
- [소비자 행동론] 제12장 문화와 사회계층
- (방통대 2019-1)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신의 실제 예를 들면서 설명하고,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소비자행동론A]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및 상대주의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각각의 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