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기업윤리와 사회적책임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사례를 들어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6 / 2018.12.16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기업윤리와 사회적책임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사례를 들어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요
1) 기업윤리의 정의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3)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4) 기업윤리경영의 필요성
5)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
2. 존슨&존슨의 타이레놀 사건 사례를 통한 기업 윤리와 사회적 책임사례
1) 사건의 전개
2) 사건에 따른 회사측 대응
3) 사건에 대한 존슨&존슨측의 대처 결과
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존슨&존슨의 최근 현황
5)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따른 존슨&존슨기업의 신조
3. 존슨&존슨사례의 사회적 책임에 따른 시사점
1) 위기 관리시 브랜드 구제에 따른 막대한 지출 비용
2) 제품하자에 따른 법적 소송
3) 모방범죄의 위험성
4) 위기시에 관리로 인한 기업의 생존여부
5) 꾸준한 대책으로 인한 위기 시에의 극복
6) 윤리와 사회적 책임준거의 대가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요
1) 기업윤리의 정의
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정의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또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 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기업윤리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를 지녀야 한다. 첫째, 비윤리적 행위를 막을 수 있는 도덕지침으로서의 규칙이나 기준이나 규범 또는 원칙을 지녀야 한다. 둘째, 법 또는 사회적 규범 등의 기준을 따르거나 사실 또는 신념과 일치하는 행동과 같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위를 포함한다. 셋째, 윤리적 판단을 요구하는 도덕적 딜레마에 빠진 경우와 같이 구체적 상황에 적용 가능해야 한다. 넷째, 여러 가지의 윤리적 문제를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윤리적 의사 결정과정을 포함해야 한다.....(중략)
.
.
2. 존슨&존슨의 타이레놀 사건 사례를 통한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사례
1) 사건의 전개
1982년 9월 30일 아침, 뉴저지주뉴 브룬스위크에 위치한 존슨&존슨 본사 5층에서 CEO인 제임스 E, 버크는 사장인 데이비드 R, 클레어와 조용히 회의를 하고 있었다. 두 사람은 두 달에 한 번씩 이런 비공식적인 회의를 통해 일반 회의에서 공개하기 힘든 주요 안건들을 상의하곤 했다. 이날 두 사람은 기분이 아주 좋은 상태였다. 존슨&존슨의 매출과 수익은 급상승하고 있었다. 그리고 앞으로의 사업 전망 또한 더할 나위 없이 좋아 보였다. 이들은 경영과 상관없는 문제들까지도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서로 상의하며 9월의 화창한 날씨를 만끽하고 있었다.....(중략)
.
.
3. 존슨&존슨사례의 사회적 책임에 따른 시사점
1) 위기 관리시 브랜드 구제에 따른 막대한 지출 비용
위기에 처했을 때 브랜드를 구하는 일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지출되는 비용은 엄청나다. 존슨&존슨은 타이레놀을 시장에 복귀시키는 데 성공했지만 수억 달러의 비용을 지출했다. 그 당시 존슨&존슨은 다양한 제품 라인에서 총 5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벌어들이고 있는 대기업이었으므로 그 정도의 거액을 쏟아 붓고도 큰 위기를 겪지 않을 수 있었다. 만약 존슨&존슨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작은 기업이고 특히 제품 라인이 다양하지 않은 기업이었다면 이런 일은 아예 불가능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1. 강보현(2018), 기업윤리 이론과 사례, 박영사
2. 서인덕ㆍ배성현 외 1명(2016), 기업윤리, 경문사
3. 이종영(2011), 기업윤리 (윤리경영의 이론과 실제), 탑북스
4. 로버트 F,하틀리 저(2006), 윤리경영, 21세기북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