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직론] 암웨이 성공 신화의 조직론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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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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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 선정 동기
2. 문제 제기
Ⅱ.본론
1.암웨이 개관
1)암웨이 소개
2)한국 암웨이
2.다단계(네트워크마케팅)와 피라미드
3.암웨이의 인적자원관리
4.암웨이의 네트워크 조직구조
5.조직과 권력
6.암웨이의 성공요인
Ⅲ.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주제 선정 동기
-조직 연구의 대상을 『기업』으로 정하고, 보다 구체적인 선정 과정을 거치면서, 사회에는 많은 기업이 있고 기업들이 가지는 독특한 특징이 많았기에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다. 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이 원하는 분석의 대상이 상이하고 각자가 지니고 있는 연구 방향도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선정 작업이 힘들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 연구하여야 할 대상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고찰하고, 여러 차례 의견을 나눈 결과로 후보군의 주된 특징을 결정하게 되었는, 첫째로 자국 내에서만이 아닌 해외 진출 경험이 있는 기업이어야 하며, 그룹의 인지도가 높은 기업을 선정하자는 것이었으며, 둘째로는 조직론적 관점에서 연구의 가치가 있는 기업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기업연구에 있어 특징적인 요소가 뚜렷하여 연구자의 노력이 반영될 수 있는 조직이 선정된다는 기준으로 나이키와 NC소프트, 그리고 암웨이를 후보군에 올려놓게 되었다. 나이키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 의류 기업으로서 각 국가에서 효과적인 현지화 전략을 통해 성공을 이루었다는 점이, NC소프트는 벤처업계에서 고도의 성장을 이룩한 국내 기업으로서 중국으로의 진출단계에서 성과에 대한 예상에 대한 우리 조의 목소리가 들어갈 수 있다는 점이 대상 선정 후보로 지정된 이유였다. 그렇지만, 이 두 기업은 조직의 특징적인 성격이 여타 조직과의 차별성에서 다소 약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 대다수의 의견이었다. 대신 다단계 판매방식을 통해 매출 창출을 하고 있는 암웨이가 분석 대상으로서 외국기업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네트워크 마케팅 시장의 선두주자가 되었다는 점과 네트워크 마케팅 방식을 취하는 까닭에 여타 기업과는 확연히 구분되어질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 조의 분석대상이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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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웨이 마케팅」(1996). 김준성. 스몰비지니스
「암웨이 참모습」(1999). 요시다오키노구. 용안미디어
「Amway」(2003) Cross Willbur. 지식과 경영
「암웨이의 기적」(1997). 시노하라이사오. 다산기획
「꿈의 실현 암웨이 비즈니스」 .찰스폰콘. 용안미디어
「한국암웨이 성공신화」(1999) .박선욱. 동광출판사
「암웨이」(2003) .월버크로스. 지식과 경영
「녹색 공동체를 위한 실천」(1997). 김재범. 문국현. 나남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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